교과서 속 성교육 ① - 외음부의 행방불명

교과서 속 성교육 ① - 외음부의 행방불명

이야기꾼 : 가정교사 정연쌤

5min
교과서 속 성교육 ① - 외음부의 행방불명
🛸
지금 다른 행성에서는 사람의 운명은 행성의 역사와 같아, 그 자체로 특별하지 않은 행성은 없으며, 어떤 두 행성도 같지 않으므로. 우리는 당신이 궁금해하는 타인의 행성을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경험과 생각, 삶에 뿌리를 둔 진짜 이야기에서 지혜를 찾아보세요. 이번에는 '정연' 님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학창시절의 성교육을 떠올리면 어떤 기억이 나나요?

몸에도, 성에도 관심이 많았던 제게는 성교육은 항상 흥미로우면서도 아쉬운 시간이었습니다. 생식기의 구조나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재미있었지만, 제가 가진 호기심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기 때문입니다.

대학에 입학해 '가정교육'을 전공하고 ‘정제되고 가공되지 않은’ 수많은 자료와 교육들을 찾아보면서 그 호기심을 조금씩 해결해갈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교에서 받았던 성교육이 단단히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대학을 졸업하고 중학교 가정시간에 학생들을 만나며 ‘학생들의 삶을 바꾸는 성교육’을 만들어가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가정시간에 뭘 배우지?

가정교과는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자립적인 생활능력과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 교과입니다. 정규 교과 과목들 중 성교육을 가장 많이 다루는 교과인데요. 2015 개정교육과

웹에서 콘텐츠 보기가
곧 오픈됩니다!

더 빨리 성지식을
읽고 싶다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