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최근 체중이 '급격하게' 늘었나요?

3min
다낭성 난소 증후군

목적

혹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편인가? 월경을 몇 달씩 하지 않는 경우가 잦은가? 최근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거나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는 않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속는 셈 치고 한 번 병원을 방문해 보자. 사소해 보이는 이 증상들은 어쩌면 몸이 당신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일 지도 모른다.

과유불급,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난소 내 난포가 정상 범위보다 과도하게 많고, 이 난포 대부분이 배란을 일으킬 만큼 충분히 성장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20대가 47.5%, 30대가 25.5%로 20~30대 젊은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가임기 여성의 4~10%가 경험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다.

원인

안타깝게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인슐린 저항성,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영향을 준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당뇨병, 심장 및 혈관 장애,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또한, 일부 남성 호르몬이 에스트로젠으로 전환되어 에스트로젠 수치가 높아지고, 프로게스테론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아 높아진 에스트로젠과 균형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이런 불균형이 장시간 지속되면 포궁(자궁) 내막이 매우 두꺼워져 포궁내막암이 생길 위험이 있다.

웹에서 콘텐츠 보기가
곧 오픈됩니다!

더 빨리 성지식을
읽고 싶다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