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간혹 자위 후에 불편함이 찾아올 수도 있다. 써클에서 자주 보이는 질문. “자위 후 배가 아픈데 괜찮은 거야?”의 답을 찾아보자. 자위는 원래 위험한 행동인가? 아니면 위험한 자위 방법이 있는 걸까? 혹시 병원에 가야 할까?
배가 아픈데 나만 그래? 아니!
자위 혹은 섹스를 마친 뒤 복부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일어나는 현상은 우리의 생각보다 일반적이고 흔하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일을 겪었고, 겪을 것이다. 이런 경우 통증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 중 하나로 이해하면 된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되고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고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오르가슴 때문
오르가슴이 시작되면 포궁, 질, 골반저, 등 쪽 부위의 근육이 빠르게 수축한다. 수축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호르몬의 영향도 있다. 옥시토신은 기분이 좋을 때 나오는 호르몬으로 흔히 알려져 있지만 분만할 때 포궁을 수축시키기도 한다. 오르가슴 이후 분비되는 옥시토신이 근육 수축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자위나 섹스를 한 뒤 복부, 골반, 등 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1시간 이내에 사러진다면 이러한 근육의 작용일 수 있다.
- 글로 알아보는 케겔운동 → 입문 → 실전 → 심화
그 외 흔한 원인들
월경을 하는 동안 포궁은 혈을 내보내기 위해 근육을 수축하는데 이때 오르가슴을 경험한다면 근육이 평소에 비해 더 수축하면서 통증이 커지기도 한다. 배란기도 비슷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포궁은 앞쪽으로 기울어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뒤로 기울어진 포궁을 가지고 태어난다. 포궁이 뒤로 기울면 삽입 자위를 할 때 손가락이나 섹스토이가 포궁 경부에 쉽게 닿아 통증이 생긴다.
설사, 변비, 소화장애를 겪는 시기에 자위 후 복통이 갑자기 생겼다면 소화기관의 문제일 수 있다. 대장 근육이 민감해져있는 시기에 오르가슴이 영향을 미친 탓이다.
자위를 했다는 사실 혹은 오르가슴을 느꼈다는 사실로 인해 죄책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다. 심리적 부담감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고 근육 통증이나 경련이 뒤따른다. 자위와 무관하게 우울감, 불면증 등을 겪을 때도 자위 후에 배가 아플 수 있다.
병원에 가야 할까?
자위 후 배 통증은 드물지만 질병의 증상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자.
☑️ 통증이 크고 1시간 이상 지속됨
☑️ 통증이 매번 반복됨
☑️ 임신 가능성 있음
☑️ 다른 신체적, 정신적 증상 있음
☑️ 외음부 주변 출혈 있음
- 포궁내막증, 섬유증
- 난소 낭종
- 골반 염증성 질환
- 질염
- 요로 감염
- 성매개 감염 등
간단한 해결책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닌 것 같더라도, 불편함을 그냥 견디지는 말자. 여성의학과 교수 제니퍼 링컨은 이런 방법을 추천한다.
👍 편안한 자세 찾기
웅크린 몸을 펴고, 근육이 긴장하지 않는 자세를 찾아보자.
👍 자위 도구 바꾸기
삽입 자위를 할 때 내 몸에 적합한 도구를 찾아보자. 크기와 길이, 단단함 등이 몸 구조와 맞지 않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 윤활제 사용하기
전희 시간을 늘려서 삽입 전 질 안을 촉촉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 근육 이완시키기
찜질팩을 아랫배와 골반 쪽에 두거나 목욕을 하며 근육을 풀어준다.
👍 약 먹기
타이레놀 혹은 이부프로펜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요약
- 자위 후 배가 아플 수 있다. 흔한 일이다.
- 배가 아프다고 자위에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 일상 생활이 불편해지고, 자위가 두려워진다면 병원을 방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