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겔운동

케겔운동

내 몸을 지탱하는 속 근육 강화하기

3min
케겔운동

목적

“케겔 운동으로 잠자리 만족도를 높이자”, “남편/남자친구에게 사랑받는 케겔 운동”같은 자극적인 문구들을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케겔 운동에는 그보다 훨씬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도대체 왜 우리나라에서는 케겔 운동이 ‘여성의 성 기능 강화 운동’이라는 인식이 굳어졌을까. 여성의 몸은 단지 성 기능을 위해서 케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케겔 운동에서 성 기능 강화는 단지 아주 작은 일부일 뿐이다.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

✔️ 케겔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케겔 운동은 ‘골반저근’이라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그렇다면 골반저근을 왜 강화해야 하는 걸까?

골반저근은 포궁, 방광, 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골반저근이 약해지면 장기들이 아래로 처지면서 여성의 질 쪽으로 내려가 요실금, 방광류(방광이 질벽을 밀고 내려와 질 밖으로 돌출되는 현상), 직장류(직장이 주머니 모양으로 늘어나 배변 장애와 변비를 일으키는 질환)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케겔 운동은 성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이런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골반저근은 왜 약해질까? 임신, 출산, 수술, 노화, 변비,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 골반저근 찾는 법

  • 깨끗한 손가락을 질 안에 넣고 손가락 주위의 질 근육을 조여본다.
  • 소변을 보는 도중 참아본다.

이때 질이나 방광 또는 항문의 근육이 팽팽해지고 위로 올라가는 것이 느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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