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임신

난자 관점으로 바라보기

4min
임신

목적

우리의 몸이 새로운 생명을 낳을 수 있다는 가능성은 놀라운 것이다. 여성의 몸이 하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 또한 경이롭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몸이 하는 일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 쉽게 두려워하거나, 혹은 정반대로 섣불리 자신감을 가지기 쉽다. 우리 사회가 여성의 임신을 기능적으로 판단하고, 여성이 임신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갖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여성은 스스로 자신의 몸이 품고 있는 가능성과 능력을 제대로 알고 자신에게 가장 옳은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의 몸, 여성의 선택

'정자가 정관을 떠나 난자를 찾아가고 둘이 만나 손을 잡고 여행을 하고...' 등등의 성교육은 임신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없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을 두려워하고, 계획에 없었던 상황에 당황하는 지금의 현실은 사회의 교육이 완전히 실패했다는 증거다.

전지적 난자 관점에서의 임신

지금까지 우리 세상에서 행해졌던 대부분의 성교육은, 정자의 관점에서 시작된다. 수억 개의 정자가 열심히 헤엄치고 경쟁한 끝에 난자를 찾아가고 그것이 생명의 기원이 된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묘사되는 난자의 역할은 그저 존재하고, 기다리는 수동적인 객체다. 생명 탄생을 촉발시키는 건 정자의 힘찬 자맥질이며, 그래서 그는 이 신화의 주인공이 된다.

정말 그럴까? 우리는 난자의 입장에서 임신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사실, 난자의 세계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사춘

웹에서 콘텐츠 보기가
곧 오픈됩니다!

더 빨리 성지식을
읽고 싶다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