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임신
난자 관점으로 바라보기
4min
임신

목적

우리의 몸이 새로운 생명을 낳을 수 있다는 가능성은 놀라운 것이다. 여성의 몸이 하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 또한 경이롭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몸이 하는 일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 쉽게 두려워하거나, 혹은 정반대로 섣불리 자신감을 가지기 쉽다. 우리 사회가 여성의 임신을 기능적으로 판단하고, 여성이 임신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갖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여성은 스스로 자신의 몸이 품고 있는 가능성과 능력을 제대로 알고 자신에게 가장 옳은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의 몸, 여성의 선택

'정자가 정관을 떠나 난자를 찾아가고 둘이 만나 손을 잡고 여행을 하고...' 등등의 성교육은 임신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없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을 두려워하고, 계획에 없었던 상황에 당황하는 지금의 현실은 사회의 교육이 완전히 실패했다는 증거다.

전지적 난자 관점에서의 임신

지금까지 우리 세상에서 행해졌던 대부분의 성교육은, 정자의 관점에서 시작된다. 수억 개의 정자가 열심히 헤엄치고 경쟁한 끝에 난자를 찾아가고 그것이 생명의 기원이 된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묘사되는 난자의 역할은 그저 존재하고, 기다리는 수동적인 객체다. 생명 탄생을 촉발시키는 건 정자의 힘찬 자맥질이며, 그래서 그는 이 신화의 주인공이 된다.

정말 그럴까? 우리는 난자의 입장에서 임신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사실, 난자의 세계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사춘기 때부터 정자를 만드는 남성과 달리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200만 개의 미성숙한 난자, 난포를 갖고있다. 이 난자 후보생들은 매 월경시기마다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매번 단 한 명의 승자만을 배출한다. 가장 빠르게 성장해, 난자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우성 난포는 다른 경쟁자들을 방해하는 호르몬 작용을 일으키는 등 최선의 노력을 한다.

난자를 향해 맹렬히 헤엄치는 정자의 모습은 현실이 아니다. 정자는 여성의 포궁 근육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그 모험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없다. 또한 나팔관 앞에서 난자를 만나기 전, 정자는 돌진하는 대신 '방황'을 시작한다. 어두컴컴한 동굴 같은 나팔관에서 정자는 난자가 보내는 신호를 받아야만 난자를 찾아낼 수 있다. 난자는 온도로, 나팔관에 흐르는 액체의 움직임으로, 화학적 신호로 자신이 있는 곳을 알린다. 온도에 민감한 정자, 나팔관의 액체 흐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정자만이 난자를 만나 수정할 기회를 얻는다.

수정이 되었다고 해서 그것이 바로 임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성의 몸은 정자와 난자의 결합물을 두고 보며 키워낼 가치가 있는 존재인지를 계속해서 시험한다. 태아를 성장시키는 과정은 모체에 엄청난 부담을 주는 도전이기 때문에, 어떤 배아가 도전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고 걸러내는 것이다. 가장 건강한 배아만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포궁내막은 배아의 착상을 끊임없이 방해한다. 하지만 모든 시련을 이겨낼 수 있을 만큼 강인한 배아가 나온다면 여성의 포궁은 그에게 자리를 내어줄 것이다. 이것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임신의 시작이다.

임신을 확인하는 방법

정자가 질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착상까지의 과정은 약 5일에서, 2주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 성교 후 임신의 가능성을 제거하고 싶다면 사후피임약을 먹어 이 과정을 재빨리 멈출 수도 있다. 만약 임신이 되었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임신의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형태와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임신을 빠르게 눈치채기 어려울 수 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 임신 테스트기 사용

월경 예정일이 지난 경우, 임신이 의심될 때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확인해볼 수 있다. 약국, 편의점 등에서 구매해 사용해보자. 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 후에 검사했을 때 가장 정확하다. 하지만 예정일이 되지 않았더라도 여러 번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임신을 유추해 볼 수는 있다. 자세한 사용법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를 수 있다.

- 하루의 첫 소변을 테스트기의 검체에 묻혀주고, 5분을 기다린다.

- 제품에서 안내하는 임신 기호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 일반적으로 임신이라면 파란색 줄이 두 개, 비임신이라면 한 개가 나타날 것이다.

  • 병원 방문하기

임신 테스트기는 매우 정확도가 높은 임신 판별법이다. 하지만 세상에 100%는 없다. 임신에 대해 확신하고 싶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한다. 임신이라면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정보나 조언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임신, 이후의 선택

임신을 미리 계획했던 여성이라도 막상 자신의 몸에 생긴 새로운 사건을 받아들이는 첫 순간이 당혹스러울 수 있다. 계획이 없었던 경우라면 혼란은 더 커질 것이다.

임신한 여성은 자신의 인생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택을 해야만 한다. 아이를 낳아 양육할 수 있으며, 임신 중단을 선택할 수도 있고, 아이를 낳은 이후 양육을 포기하고 입양기관에 보낼 수도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지만 단 하나의 사실만은 분명하다. 여성은 자신의 삶에 가장 적합한 결정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행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요약

  • 우리는 임신의 과정을 여성 몸의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
  • 모든 여성은 임신 이후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
  • 자기만의 방은 모든 여성의 모든 선택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한다
전문가의 조언
어머니가 될 것인지 아닐지
자의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면
여성은 결코 자유로워질 수 없습니다
(마가렛 생어, 여성운동가)
참고문헌

투표와 댓글은
앱에서만 확인이 가능해요!

자기만의방
앱 다운로드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