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임신 중단
자발적 임신 중단
자기 결정으로, 안전하게
5min
자발적 임신 중단

목적

모든 임신이 출산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성들은 자신의 임신을 스스로 중단할 수 있다. 누군가는 그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어떤 국가는 그것을 법적으로 금지시킬 수도 있겠지만 무엇도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을 막을 수는 없다. 잣대를 들이대고 논쟁을 벌이는 대신 실제 무슨 일이 진행되는지 알아보자. 여성은 어떠한 수단을 통해 안전하게 임신 중단을 선택하고, 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집중해본다.

⚖️
여성의 자기결정권 "임신한 여성이 임신을 유지 또는 종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스스로 선택한 인생관·사회관을 바탕으로 깊은 고민을 한 결과를 반영하는 전인적 결정" 대한민국 헌법재판소는 2019년 4월 11일 인공임신중절(낙태) 관련, 낙태 행위를 실행한 의사 및 산부를 형사처벌하는 ‘낙태죄’ 조항에 대하여 헌법불합치 판결을 선고했다

여성의 몸, 여성의 선택

스스로의 몸에 대해 선택을 할 때 완전하고 최종적인 권한이 있는 것은 자기 자신 뿐이다. 사람은 자신의 몸과 건강, 행복을 위해 가장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임신은 여성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므로 여성이 최종 결정권자가 되어야한다.

✔️ 임신 중단을 결심했다면

임신한 여성은 출산하거나, 출산 후 친권을 포기하거나, 자발적으로 임신을 중단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임신 중단을 결심했다면, 건강이나 재정문제 그 외 어떤 이유에서든 자신에게 더 옳은 선택이라고 느껴진다면, 그 선택은 유효하고 존중받아야 한다.

  • 임신 중단 시술 전 알아둘 것들

의학적 임신중지 요법을 시술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리해 본다. 의사와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 지금 내 몸 상태에 비추어 가장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 비용은 얼마인가? 보험이 적용되는가? 추가비용이 있는가?

☑️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한가? 동행해야 하는가?

☑️ 병원에서 얼마나 있어야 하나?

☑️ 방문 횟수는 한 번이면 충분한가?

☑️ 시술 전 준비할 것이 있는가?

☑️ 내가 원한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수 있나?

☑️ 예상가능한 위험은 무엇이 있나?

☑️ 응급 상황에서 어떤 대처가 가능한가?

✔️ 선택 가능한 수단

자발적 임신 중단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의학적 시술들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몸 상태, 임신 주수, 위험성등을 고려해 의료진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보자.

💊 미소프리스톨

미소프리스톨 성분의 약을 복용해 임신을 중단시킬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싸이토텍정, 가스텍정, 가스토텍정, 디스톨정, 미셀정, 미소딘정, 알소벤정, 지스톨정, 미소프로스톨정 등의 상표명이 붙은 약이 유통되고 있다.

임신12주까지 미소프로스톨 단독 복용으로 안전한 임신 중단이 가능하다. WHO의 연구에 따르면 미소프로스톨의 단독 복용의 효과는 94%이며, 미페프리스톤과 혼합 복용 시 효과가 높다.

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의학적 조언과 언제든 접근 가능한 자원이 있다면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알약은 당신의 포궁을 수축시켜 임신과 관련한 신체조직들을 외부로 밀어낼 것이다.

복용 후 1시간~4시간 뒤 복통과 경련이 시작된다. 최대 2일 동안 임신 조직 배출의 과정이 진행될 수 있다. 배출이 끝나면 3주 뒤 배란이 시작될 것이다.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피로, 발한,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나 예기치 못한 신체 반응이 일어난 경우 즉시 의학적 처치를 받아야한다.

💊 미페프리스톤 - 미소프리스톨 혼합복용

미페플프리스톤과 미소프리스톨 성분의 약을 혼합 복용해 임신을 중단시킬 수 있다. 미프진이나 미페프렉스, RU-486 등으로 불리는 이 약은 최근까지 국내 유통이 불법이었으나 모자보건법 개정으로 합법적인 수입 및 판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WHO에 따르면 미페프리스톤 혼합 복용의 임신 중단 성공률은 8주 이내의 경우 98~100%, 8주~9주 사이에는 96~100%, 9~10주 사이에는 93~100%에 달한다.

미소프리스톨 단독 복용시와 마찬가지로 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의사의 조언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면 된다. 임신 중단에 이르는 과정도 거의 같다.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피로,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예기치 못한 신체 반응이 일어난 경우 즉시 의학적 처치를 받아야한다.

  • 수술적 방법

🛏️ 흡인술(Manual Vacuum Aspiration, MVA)

진공관에 부착된 좁은 관(흡입용 큐렛)을 포궁에 삽입해 신체조직을 빨아들여 임신을 중단시킬 수 있다. 임신 초기부터 12주차, 상황에 따라 16주차에 수행될 수있다. 약물적 임신 중단이 실패한 경우 흡인술을 시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99%의 임신 중단 성공률을 보인다.

의료시설에서 시술이 진행되며 5분에서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흡인은 고통스럽지 않지만 포궁의 수축으로 인해 경련을 느낄 수 있다. 필요하다면 국부 마취가 병행될 수 있다. 시술자의 안전과 임신 중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얼마간 회복실에 머무르며 경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피로,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예기치 못한 신체 반응이 일어난 경우 즉시 의학적 처치를 받아야한다.

🛏️ 경관 확장 포궁배출술(Dilatation and evacuation or Curettage, D&E, D&C)

임신 중기에는 포궁 경부을 확장한 뒤 흡인술이나, 소파술을 시행해 임신을 중단시킬 수 있다. 보통 임신 14주 이후에 권장되는 방법이다.

임신 초기에 비해 더 큰 조직을 배출해야 하므로 경부를 확장시키는 절차가 필요하다. 라미나리아, 미소프리스톨 등의 약물이 투여해 포궁을 충분히 확장시킨 다음 흡인술을 시행하거나, 숟가락 처럼 생간 소파용 큐렛으로 내막을 긁어내는 소파술을 시행한다.

확장에는 하루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흡인술이나 소파술 시술은 30분이내에 끝난다. 소파술 시술 시 포궁을 긁어내는 과정에서 특히 큰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시술 과정에서 국부 마취, 필요한 경우 전신마취를 포함시킬 수 있다.

부작용으로 출혈, 경련,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예기치 못한 신체 반응이 일어난 경우 즉시 의학적 처치를 받아야한다. 부작용은 시술 후 2주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몸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 도움이 필요할 때

대부분의 여성은 임신 중단 이후 안도감을 느낀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혼란과 상실감, 죄책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과 낙인은 여성들이 더 많은 상처를 받도록 유도한다. 믿을 수 있는 파트너, 친구, 가족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얻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건전한 방향으로 배출하도록 하자. 여성과 연대하는 기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단체들은 당신과 비슷한 문제를 겪었던 수많은 여성들과 함께하며 충분한 경험을 쌓았고, 언제든 그 지혜를 당신에게 전해줄 수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02)338-5801~2 한국여성의전화 02)2263-6464~5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02)335-1858

요약

  • 여성은 자발적인 임신 중단을 결정할 수 있다
  • 여성은 타인에게서 지지를 받을 수 있고, 격려를 받을 수 있으며, 참고할 정보를 얻고, 충고를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선택을 강요받거나 방해받아선 안된다

참고문헌

투표와 댓글은
앱에서만 확인이 가능해요!

자기만의방
앱 다운로드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