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 세정제

외음부 세정제

a.k.a.여성 청결제! 기대와 다를지도 몰라요

4min
외음부 세정제(여성 청결제)

목적

여성을 대상으로 물건을 파는 판매자들은 장구한 시간을 걸쳐 가장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알고 있다. 바로 여성들의 ‘죄책감’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들은 게으르게 자신을 방치하지 말고 자사 제품을 사용하여 자신을 가꾸라고 여성들을 부추긴다. 그들이 말하는 이상적인 여성은 다이어트 식품을 먹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해야 하고, 어떤 상황에도 흐트러짐 없도록 지속력이 좋은 화장품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제는 성기에서 ‘향기’까지 나야 한다고 말한다.

외음부 세정제와 나의 몸

먼저 ‘여성 청결제’라는 표현부터 살펴보자. 이름만 보면 마치 ‘여성’이 ‘청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처럼 보인다. 이걸 써야 ‘청결한 여성’이 될 수 있다는 듯이. 하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여성 청결제’는 질 바깥 부위인 ‘외음부’에 사용하는 세정제다. 질정이나 질 세정제처럼 질 내에 사용하는 것과 다르다. 뒤에서 더 설명하겠지만, 우리는 외음부를 청결히 하기 위해서 특별한 세정제가 꼭 필요하지 않다! 그러니까 앞으로는 ‘여성 청결제’ 대신 ‘외음부 세정제’라고 부르는 건 어떨까.

외음부 세정제 사용 현황

2020년 여성 환경 연대에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1,800여 명의 여성 중 외음부 세정제를 사용하는 여성은 59.5%로, 10명 중 6명에 이른다.

나이별로 살펴보면 30대 중 무려 70.4%가 여성 청결제를 사용한다고 응답했으며, 20대

웹에서 콘텐츠 보기가
곧 오픈됩니다!

더 빨리 성지식을
읽고 싶다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