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share button
월경 중 나오는 덩어리의 정체

월경 중 나오는 덩어리의 정체

ㅇ..와ㄹ칵! 무슨 느낌인지 다들 아시죠?

3min
월경 중 나오는 덩어리의 정체

목적

월경 중 갑자기 덩어리 같은 것이 울컥하고 쏟아져 나오는 경험은 여성들에게 흔한 것이다. ‘굴 낳는 느낌’이라고 하면 모두 알 정도로. 몸에서 나오는 이 굴(?)의 정체는 무엇이고, 건강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리가 굴을 낳는 이유

굴의 정체 = 월경혈 덩어리

월경 중에는 포궁의 내막이 벗겨지면서 출혈이 일어난다. 이때 우리 몸은 혈액이 너무 많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혈액을 굳혀 덩어리를 만든다. 이 덩어리에는 혈액, 혈액 부산물, 점액, 조직 등이 뒤엉켜 있다. 즉, 우리가 경험한 그 덩어리의 정체는 응고된 월경혈과 포궁 내막의 조직 일부다.

덩어리혈이 나오는 이유

대부분의 경우 월경 중 덩어리가 나오는 현상은 자연스러운 몸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브라질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월경 중인 여성의 54%가 같은 일을 겪었다고 한다.

월경량이 많거나,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경우에는 덩어리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포궁에 월경혈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몸이 더 열심히 덩어리를 만들기 때문이다. 더 많은 출혈을 막기 위해 내 몸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꽤나 기특한 일이다. 고생하는 내 몸을 생각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자.

다만, 간혹 덩어리혈이 질환과 관련된 경우가 있으니 특정 이상 징후가 함께 나타난다면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한다.

🚨
덩어리혈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는 질환 - 포궁 근종 - 다낭성 난소 증후군 - 포궁선근종 - 출혈 장애 - 갑상선 장애

이럴 땐 병원에 가자

앞서 말했듯 월경 중 덩어리혈 배출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대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간혹 특정 질환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도 있다. 덩어리혈이 나올 때 이런 징후가 함께 보인다면 꼭 여성의학과 진료를 받도록 하자.

☑️ 2.5cm(포도알)보다 큰 덩어리가 지속적으로 나올 때 ☑️ 1시간 마다 패드나 탐폰을 교체해야 할 때 ☑️ 심각한 피로, 쇠약, 현기증이나 두통과 같은 빈혈 증상이 나타날 때 ☑️ 쉽게 멍이 들고, 월경량이 많고,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 진통제를 먹어도 심한 통증이 가라앉지 않을 때

🎨
덩어리혈의 색이 이상해요? 월경혈과 마찬가지로 덩어리혈의 색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밝은 빨간색은 피가 몸에서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을, 어두운 색상은 피가 질을 거쳐 나오는 동안 시간이 흘러 체내에서 산화되었음을 의미한다. 약간의 흰색이 보일 수도 있는데, 이는 포궁 내막 조직의 일부다. 특별한 것이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덩어리혈의 색상만으로는 질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혈의 크기나 전체적인 몸의 컨디션을 파악해 병원 진단을 받기를 추천한다.

📌
혹시 착상혈은 아니겠지? → 월경이 빨리 시작한 이유 월경 중인데..궁금해! 욕조에 들어가도 될까? 멀티 오르가슴도 가능? 가능! →로큰롤 자위 테크닉

전문가의 조언
월경 중 덩어리가 나오는 건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얼마나 자주 발생하고 오래 지속되는지 패턴을 살펴봐야 합니다. (셀레나 자노티, 여성의학과 의사)
참고문헌
댓글
월경 중 굴 낳는 느낌..!

연관 콘텐츠
Downloa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