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월경용품 답사기 - 월경컵

월경용품 답사기 - 월경컵

오늘도 영업왕을 꿈꾼다

6min
월경용품 답사기 - 월경컵

🛸
지금 다른 행성에서는

사람의 운명은 행성의 역사와 같아, 그 자체로 특별하지 않은 행성은 없으며, 어떤 두 행성도 같지 않으므로. 우리는 당신이 궁금해하는 타인의 행성을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경험과 생각, 삶에 뿌리를 둔 진짜 이야기에서 지혜를 찾아보세요. 이번에는 '나명원' 님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To be continued
월경용품을 하나하나 리뷰해보는 시리즈물입니다!

필요할 때 열어요, 슬기로운-월경-키트☽

“나 컵 영업 성공한 거 처음이야.”
내게 월경컵 사용을 적극적으로 추천했던 친구가 말했다.

그 친구의 월경컵 추천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넘어간 사람은 나다. “모두에게 권하는데 아무도 안 쓴단 말이야.” 나도 지금은 그의 심경을 이해한다. 아, 월경컵 참 좋은데. 진짜 좋은데. 왜 거부하는지도 알아서 강력하게 권할 수가 없네. 장단점이 너무나 명확한 월경용품계 호불호의 아이콘, 월경컵을 소개한다.

특성
: 지레 겁먹은 건 아닐까

월경컵은 실리콘이나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 고무 등 탄성이 있는 재질로 만든 컵이다. 질 내에 삽입해서 월경혈이 질 밖으로 나오기 전에 직접 받아내는 간단한 원리로 월경혈을 처리한다. 피가 차면 컵을 꺼내어 비우고 씻은 뒤 다시 질에 넣으면 된다. 간단해 보이지만 나는 두 가지 걱정 때문에 월경컵 사용을 망설였었다.

먼저 직접 질에 삽입하고 손에 피를 묻히며 대량의 피를 확인해야 하는 월경컵을 사용할 수 있을까 싶었다. 지금 생각하면 피 묻은 패드나 탐폰은 교체했으면서 왜 그런 걱정을 했는지 모르겠다. 실제로 써 보니 오히려 다른 용품보다 나은 점이 많았다. 탐폰과 마찬가지로 착용한 느낌이 아예 없었고, 탐폰보다 용량이 커서 월경 중임을 자각하는 시간이 적었다. 피를 비우는 순간도 월경대를 손으로 애벌세탁하는 시간보다 짧아 신경쓰이지 않았다.

또 한 가지 걱정거리는 내 손재주였다. 월경컵을 원래 모양 그대로 질에 집어넣기는 어렵다. 접거나 말아서 작게 만들어 질에 넣으면 컵이 펼쳐지며 제 모양을 찾는다. 이게 문제였다. 어린 시절부터 기본적인 수준의 종이접기, 실뜨기, 신발끈 묶기에서도 온갖 실패를 맛본 내가 ‘라비아’, ‘7자형 접기’, ‘펀치다운’이니 하는 방법으로 실리콘 컵을 접어 질에 넣고 펴기까지 할 수 있을까?

이 걱정은 현실이 되긴 했다. 월경컵을 들고 온갖 그림과 유튜브 영상과 gif 이미지를 전전했지만 조금이라도 복잡한 방식은 다 실패했다. 하지만 다양한 접는 방법 중에는 나 같은 똥손을 위한 방법도 있었고, 나는 시행착오 끝에 컵 착용에 성공했다.

👉 ‘라비아 접기’ 방법

1. 컵을 한 손으로 지지하고, 다른 손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컵 모서리의 작은 부분을 모은다.
2. 모서리를 집은 손가락을 그대로 반대쪽 손을 향해 밀어낸다.
3. 컵을 지지하던 손으로 접힌 모서리를 감싸듯이 접어준다.

🧚
7자형 접기, 펀치다운 접기, 다이아몬드 접기...

다양한 월경컵 접기 방법이 궁금하다면 도서관에서월경컵 접는 법 문서를 읽어보세요!

편리함
: 이렇게 편할 수 있다니

월경컵에 익숙해지고 나에게 잘 맞는 컵을 선택하면서 월경컵의 장점을 체감할 수 있었다. 여러모로 편한데다 장기적으로 볼 때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건강 상태 확인에도 좋다.

❤️ 편안함과 활동성

질 내부에서 직접 월경혈을 받아 모으기 때문에 축축하거나 덩어리가 나오는 느낌이 전혀 없다. 제대로 펴기만 하면 용량이 꽉 차기 전까지 피가 새지 않아 평소처럼 운동할 수 있다.

❤️ 비교적 긴 착용 시간

용량이 20~30ml 정도로 탐폰에 비해 크다. 일반적으로 월경 한 주기 동안 흘리는 피의 총량이 80ml 정도이니 양이 많은 날을 제외하고는 용량 때문에 급하게 비울 일이 별로 없다.



❤️ 돈, 시간, 노력 절약

자신에게 맞는 컵을 찾기만 하면 정말 아무것도 신경 쓸 일이 없다. 월경용품이 떨어질까 미리 사 놓거나 때맞춰 세탁할 필요 없다. 월경 때마다 컵을 꺼내어 잘 삶고 세척해 쓰다가 혹 손상·변색됐을 때만 새로 사면 된다.

❤️ 월경 패턴 확인

컵에 고인 월경혈의 양, 색, 상태를 확인하기 쉽다. 월경 패턴을 파악해 이상이 있을 때 병원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불편함
: 진입장벽 결정체

사용자가 적은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월경컵 사용자가 찬양하는 장점만큼, 초심자들을 주저하게 만드는 단점도 뚜렷하다.

💔 ’골든컵’ 복불복

월경컵은 개인차가 심하다. 크기, 경도, 컵 모양, 손잡이 모양까지 사람마다 정답이 다르다. 자신에게 잘 맞는 월경컵 제품을 찾는 것을 ‘골든컵을 만났다’고 하는데, 직접 써 보지 않으면 자신에게 맞는지 알기 어렵기에 골든컵을 찾기까지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 비용이 운에 달려 있다. 처음 산 컵에 바로 정착하는 사람도 있고, 아무리 부드러운 컵을 써도 방광에 압박감을 느껴 컵 자체를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월경컵 한 개의 가격은 보통 3~5만원 선. 요즘은 국내 기업에서도 월경컵을 많이 만들고, 정식으로 수입하는 제품도 있지만, 그래도 국내에 유통되지 않아 해외 직구해야 하는 제품이 많다. 컵을 사용해 봤는데 안 맞는다고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릴 수도 없으니 시도를 다양하게 할수록 시간과 초기 비용 부담이 크다.

💔 살짝 번거로운 위생 관리

몸 안에 삽입하는 다회용 제품이므로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질염 등 감염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드물지만 질에 상처가 나거나 컵을 제대로 소독하지 않았을 때 독성쇼크증후군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컵 사용 전후로 반드시 끓는 물에 삶아 소독하고, 컵을 비울 때마다 따뜻한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고, 손도 철저히 씻고, 컵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 손톱 손질

어떻게 보면 사소하지만 네일아트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아주 안타까운 소식이다. 월경컵을 사용할 때는 질 안에 손가락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손톱을 짧게 자르고 날카롭지 않게 다듬어야 한다. 파츠도 안 된다. 손톱이 길거나 파츠가 붙어 있으면 질에 상처가 날 수 있고, 이는 감염이나 심하면 독성쇼크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생 끝에 낙이 오긴 온다

월경컵이 처음이라면 마주치게 될 난관이 조금 더 있다. 이것들은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질내에 직접 삽입해야 한다는 부담감. 그리고 ‘질 입구 주름(처녀막)’이 손상된다는 헛소문(!)도 이겨내야 할 고난 중 하나다.

연습도 필요하다. 삽입 자체에 거부감이 없더라도, 컵을 접어 질에 넣은 다음 펴서 새지 않도록 진공 상태로 만드는(일명 ‘실링’) 단계 등 사용 방법이 탐폰보다 훨씬 복잡하다. 내 경우 탐폰은 2~3번째 시도만에 익숙해 졌지만 월경컵은 100% 새지 않게 제대로 착용하기까지 약 3번의 월경 주기를 거쳐야 했다.

✔️
월경컵 - 넣는 법

손을 깨끗이 씻고, 몸에 힘을 빼고 안정적인 자세를 취한다. 가장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C자형, 펀치다운 등)로 접는다. 음순을 벌리고 비슴듬한 45도 각도로 질 입구에 컵을 삽입한다. 컵이 몸 안에서 펼쳐지면 바닥 부분을 살짝 아래로 당겨 진공 공간이 생기도록 한다.
✔️
월경컵 - 빼는 법

복부와 골반 주위 근육에 힘을 줘 월경컵이 아래로 내려오게 한다. 꼬리부 손가락이 닿을 때까지 몸의 힘을 풀고 컵을 앞뒤 및 아래로 움직이다가 꼬리 위 바닥 부분을 꼬집듯이 잡고 당겨 뺀다. 내용물은 변기나 하수구를 통해 깨끗히 제거한다.

원래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운 법. 그러니 쉬운 곳에서 시작하자. 공중화장실처럼 세면대가 따로 나와 있는 화장실에서는 비우고 세척하기가 조금 불편하다. 게다가 컵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꺼낼 때 주변 바닥이나 옷에 피가 튈 수도 있어 초반 컵 사용은 집 화장실 등 세면대 사용이 편한 장소에서 시도하면 좋다.


이렇게 포기하지 않고 적응한다면 어느새 월경컵을 전도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아, 월경컵 참 좋은데. 진짜 좋은데. 왜 거부하는지도 알아서 강력하게 권할 수가 없네.

👉
나한테 맞는 월경컵은 어떻게 찾지?
초심자에게 가장 쉬운 접기 방법은?
월경컵을 착용하고 용변을 봐도 될까?

더 자세한 월경컵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도서관에서
'월경컵 - 초심자용' 문서를 읽어보세요!


참고문헌
월경컵, 나는...!

월경컵, 사용감은 몇점?

월경컵, 용량은 몇점?

월경컵, 편리성은 몇점?

월경컵, 안전성은 몇점?

월경컵, 접근성은 몇점?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컵 영업 경력 5년.. 아무도..

    2022.02.09좋아요2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2

    정말… 컵 안썼을 때 삶이란 상상할 수 없어졌어요. 저는 손가락으로 포궁 길이 재보고 레나컵 스몰로 정착했는데, 4년 넘게 하나로 쓰고 이제 새로 뜯었어요. (꼬리가 반 정도 잘림) 루나컵도 좋다고 해요

    2022.07.04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생리컵 너무 어렵던데.. 뭐가 좋을까여

    2022.08.20좋아요0
  • user thumbnale
    너그러운 새벽녘

    골반통이 너무 심했어서 그 이후로 도전 못하고있어요ㅠㅠ 골반이 이상하게 너무 아파서 빼봤더니 생리컵때문이었던 ... 혹시 골반통 경험하신 분 계신가요..

    2022.08.22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압력 때문에 쇼크와서 못씁니다ㅠ

    2023.02.10좋아요0
  • user thumbnale
    달려가는 안녕

    질염 있어서 못 쓰겠다

    2023.02.23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5

    인생이 달라졌다고 표현할정도로 추천합니다... 월경기간에 신경쓰이는게 많아서 예민하고 피곤했는데 컵 쓰고나서는 잠도 운동도 생활도 다 편해졌어요! 혹시 컵이 불편한 분들은 포이컵이라는 월경디스크도 괜찮을거 같아요 저도 이번에 처음 써봤는데 부드럽고 구조상 압박이 덜하더라고요

    2023.04.04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6

    저도 월경컵 짱 추천해요! 벌써 7년은 쓴것같네요 ㅋㅋ 주변 친구들한테 영업했고 다 성공했어요 요즘은 월경팬티랑 같이 병행해서 쓰는데 너무 좋아요! 패드로는 절대 못돌아갑니다 패드는 냄새가 지독하고 생리통도 심해요 ㅠㅠ 모두 꼭 시도해보고 해피한 월경날 보내세요!

    2023.04.10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7

    못써서 아숩ㅜ

    2023.04.15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8

    2023.07.06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9

    루나컵 사용 했는데 평소 외음부와 포궁 내의 통증이 있는 편이라 착용한 상태에서 종종 포궁 내의 압박감이 증폭되는 기분이 들었어요! 그렇지만 생리통이 덜 한 날엔 굴이 나오는 듯한 특유의 느낌이 없어 쾌적했습니다. 여성의 질은 라틴어로 칼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칼집은 칼을 보호해야 하기에 칼보다 더 강하고 견고했다는 말이 생각나요.:)

    2023.07.06좋아요0
  • user thumbnale
    내딛는 금귤

    월경컵 편하고 좋아요!! 저두 바꾸고나서 생리통 사라지고 진짜 잘때 희한한 자세하고 자도 안샌다는 점이 넘 편하더라구요 진작 쓸걸ㅠ 어차피 안쪽에 들어가면 느낌이 안나기 때문에 불편하지도 않아서 저는 월경 시작한 지 한 3~4일쯤되면 월경하는거 까먹어요ㅋㅋㅋㅋㅋㅋ

    2023.08.05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0

    월경컵덕에 삶의 질 상승!! 겁도 났었는데 시도해본일은 정말 잘한일이에요

    2023.11.22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1

    생리컵 입문했다가 산부인과 의사선생님의 비추천으로 생리컵생활 청산했습니다.

    2024.01.05좋아요0
  • user thumbnale
    푸르른 기운

    내 월경인생은 생리컵을 알기전과 알기 후로 나뉜다.. 이건 진짜 혁명중의 혁명

    2024.01.07좋아요0
  • user thumbnale
    수수한 느낌표

    진짜 접어넣는 거 못하는 똥손인데다 맞는 컵 도저히 못찾아서 포기하고 탐폰에 정착... 그냥.. 비용지출 하고 살아야지뭐..

    2024.01.14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2

    편하긴 하겠다ㅠ

    2024.04.22좋아요0
  • user thumbnale
    잊지않는 님프

    여성의 인생은 생리컵 전후로 나뉜다. 물론 통장 잔고 사정도. 생리대 살거로 좋아하는 물건 더 살수 있음.

    2024.05.11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3

    한 번 써보니까 좋았는데 부모님이랑 같이 살아서 그거 쓰는거 보시면 부모님이 호들갑 떨가봐 그냥 안씀… 설명하는 게 너무 힘들거 같아.

    2024.06.16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4

    생리컵 쓴지 5년 정도 됐는데 정말 이 좋은 걸 왜 안 썼나 싶음. 다만 나는 생리컵 단독사용은 아니고, 생리컵+면생리대+일회용 생리대 같이 써. 집 밖에서는 생리컵을 위생적으로 갈아끼우는 게 힘들어서 양 많을 때는 일회용 생리대를 사용하고, 생리혈 양이 줄어드는 시점부터는 외부에선 면 생리대 사용+집에선 생리컵 사용 병행해. 오버나이트해도 잘 때 몸부림 심해서 맨날 새는 편이었는데 생리컵 쓰고나서는 절대 안 샘ㅋㅋ 이제 생리대 사는 비용도 1년에 8000원 정도야!

    2024.06.23좋아요0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