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컵 - 초심자용
월경컵 - 초심자용
고르는 법부터 주의사항까지
4min
월경컵(생리컵) - 초심자용

목적

월경컵은 요즘 세상의 젊은 여성들이 가장 열정적인 관심을 보이는 월경용품이다. 하지만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시도를 겁내는 이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월경컵 고르기부터 사용법, 주의사항까지. 초심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만 월경컵 정보를 정리했다. 여성의 탐험심을 자극하는 월경컵의 세계를 알아보자.

월경컵의 세계

✔️ 골든컵 찾기

여성의 몸은 모두 다르다. 각자의 질도 서로 다르게 생겼다. 누군가에게는 딱 맞는 월경컵이 나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다. 내 질에 맞는 크기와 디자인의 월경컵을 찾아보자. 골든컵을 구하는 자,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1) 포궁 경부 높이 재기

모자를 사려면 머리 둘레를, 월경컵을 사려면 포궁 경부의 높이를 알아야한다.

포궁 경부의 높이는 질 입구에서부터 포궁 경부(생리혈이 나오는 포궁의 끝부분)까지의 길이를 뜻한다. 정확한 포궁 경부 높이를 알려면, 월경 중에 재는 것이 좋다.

질 안에 가운데 손가락을 넣어 '무언가 닿는 느낌'을 확인한다. 코 끝처럼 단단하고 말캉한 '그 무언가'가 당신의 포궁 경부다.

포궁과의 인사를 마쳤다면 손가락을 빼고 어디까지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2) 의학적 컨디션 고려하기

월경혈이 많이 나오는 기간에는 큰 용량, 적은 기간에는 작은 용량으로 번갈아 사용한다.

자연분만을 했다면 분만 이전보다 큰 사이즈의 월경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의 골반근육 힘과, 컵의 단단함 사이에서 이상적 균형을 찾는다.

✔️ 월경컵 연습하기

1) 다양한 접기 방법 시도

컵을 어떻게 접느냐에 따라 착용감이 달라진다.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시도하고 연습하자.

🥇
초심자에게 가장 쉬운 접기 방법 BEST 1 "C자형 접기" 월경컵을 평평하게 누른 후, 알파벳 C 모양이 되도록 반으로 접기 장점 - 가장 쉬운 접기 단점 - 삽입이 시작되는 컵 입구쪽이 넓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추천 컵 - 말랑한 타입의 컵
🥈
BEST 2 "펀치다운 접기" 손가락으로 월경컵의 가장자리 부분을 안쪽으로 눌러 접기 장점 - 삽입이 시작되는 컵 입구쪽이 얇음 단점 - 말랑한 타입의 컵으로는 접기 아려움 추천 컵 - 단단한 타입의 컵
🥉
BEST 3 "7자형 접기" 월경컵을 평평하게 누른 후, 한쪽 모서리를 접어 숫자 7 모양으로 만들기 장점 - 빠르고 간편함 단점 - 접은 이후에도 컵의 크기가 클 수 있음 추천 컵 - 단단한 타입의 컵

2) DIY

월경컵에 달린 꼬리가 불편하다면 직접 잘라내도 괜찮다. 하지만 삽입된 상태에서 잘라서는 안된다! 잘라낸 꼬리는 다시 붙일 수 없으니 신중하자.

✔️ 월경컵 사용하기

STEP 1. 준비

1.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컵을 물로 가볍게 헹군다. 비누는 사용해선 안된다. 3. 컵 가장자리에 물이나 윤활제(실리콘이 없는 제품)를 바른다. 4. 몸에 힘을 빼고 안정적인 자세를 취한다.

STEP 2. 넣기

1. 가장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접는다. 2. 음순을 벌리고 컵을 질 입구에 가져다댄다. 3. 비스듬한 45도 각도로 질 입구에 컵을 삽입한다.

🎉
뿅 ! 제대로 삽입했다면 몸 안에서 컵이 펼쳐지는 느낌이나, 소리가 들릴 것이다. 컵이 스스로 펴지지 않는다면 손으로 직접 펼칠 수도 있다. 제자리 뛰기, 스쿼트, 케겔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4. 컵이 제대로 자리잡은 것 같다면 바닥 부분을 살짝 아래로 당겨 진공 공간이 생기도록 한다.

⚠️
테스트 타임 초심자라면 착용 시간을 차츰 늘려 장시간 착용에 도전해보자. 개인의 월경혈 양과, 컵의 크기에 따라 적합한 교체 빈도 등을 알아내기 위한 테스트다. 월경컵을 올바르게 삽입했다면 오래 착용하고 있어도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STEP 3. 빼기

1. 복부와 골반 주위 근육에 힘을 줘 생리컵이 아래로 내려오게 한다. 2. 꼬리부에 손가락이 닿을 때까지 몸의 힘을 풀고 컵을 앞뒤 및 아래로 움직여본다. 3. 꼬리가 아닌 바닥 부분을 꼬집듯이 잡고 당겨 뺀다.

⚠️
방향 주의! 컵 속 내용물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 컵을 수직 방향으로 빼내야 한다. 그대로 컵을 빼내기가 어렵다면 손가락을 사용해 컵을 C 모양 등으로 접어 뺀다.

STEP 4. 애프터케어

1. 내용물은 변기나 하수구를 통해 깨끗히 제거한다. 2. 컵은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이상 비워야 한다. 3. 재사용 컵의 경우, 살균 작업을 진행한다.

🧽
완전무결한 컵 살균 보글보글 끓이기 전용 세척제 사용하기 소독용 알코올로 닦기 햇볕에 말리기

✔️ TIP. 내게 월경컵이 필요할까?

월경컵은 다른 월경 용품에 비해 더 많은 숙련도를 요구한다. 이렇게 어렵게 월경컵을 시도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면 다음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해 월경컵을 시도할지 여부를 결정하자.

✔️ FAQ. 월경컵을 착용하고 ~ 해도 될까?

🗨️
"월경컵을 착용하고 용변을 봐도 될까?"

소변은 요도를 통해 나오고, 대변은 항문을 통해 나온다. 그리고 월경컵은 (제대로 넣었다면) 질 안에 있을 것이다. 컵을 빼면서 용변을 보지 않는 한, 컵에 소변이나 대변이 묻는 일은 없다. 용변 배출 중 컵이 빠지는 일은 보통 없지만 걱정스럽다면 한번 시험해보자. 불편하다면 컵을 빼고 용변을 볼 수도 있다.

🗨️
"월경컵을 착용하고 섹스를 해도 될까?"

몇몇 회사들은 월경컵을 착용 중 안전한 섹스가 가능하다고 광고한다. 그리고 누군가는 실제로 월경컵을 착용한 채로 섹스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학전문가들과 월경컵 제조사들은 추천하지 않는다. 논란의 여지가 있으므로, 각 월경컵 제조사의 가이드라인과 본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하도록 하자.

요약

  • 월경컵은 삽입형 월경 관리 도구로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월경컵에 익숙해지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 하지만 그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을 것이다

주의사항
참고문헌

투표와 댓글은
앱에서만 확인이 가능해요!

자기만의방
앱 다운로드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