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자전거가 처녀막을 부쉈을까?

자전거가 처녀막을 부쉈을까?

자전거 입장도 들어봐야죠

3min
자전거가 처녀막을 부쉈을까?

질문의 답을 빠르게 찾아봅니다. 처녀막, 질 입구 주름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처녀막(질 입구 주름)' 문서를 읽어보세요

자전거가 처녀막을 부쉈을까?

‘자전거를 타다가 피가 났는데 처녀막이 부서진 것 같아요’

‘자전거 때문에 처녀막이 부서질 수 있나요?’

‘첫 섹스를 했는데 피가 나지 않아요’

온라인 지식 검색 서비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문들이다. 질문마다 사연은 제각각이지만 행간마다 불안과 의심이 묻어나온다. 어떤 이들은 자신이 잃어버린 것을 찾기 위해 수술을 받고 싶어하기도 한다. 정말, 자전거가 우리에게서 처녀막을 빼앗아갈 수 있을까? 처녀 또는 성 경험 여부를 구분하는 무언가가 우리 몸 어딘가에 있고 조심하지 않으면 깨져버린다는 게 사실일까?

답변은 간단하고 명료하다. 그렇지 않다.

우선, 처녀막이라는 개념의 실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없는 것을 부술 수는 없다.

r.i.p. 처녀막

처녀막은 물리적인 세계에 실존하지 않는 허상이다. 여성의 생식기 위에 덮개 같은 막이 있어 이것의 파손 여부에 따라 성경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믿음이 만든 과거의 말이다.

국립국어원은 2021년 표준국어대사전에 ‘처녀막’이라는 단어를 ‘질 입구 주름’으로 수정했다고 발표했다.

처녀막 처녀의 질 구멍을 부분적으로 닫고 있는, 막으로 된 주름 또는 구멍이 난 막. 파열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다. - ‘수정 전’ 표준국어대사전
질 입구 주름 여성의 질 구멍을 부분적으로 닫고 있는, 막으로 된 주름 또는 구멍이 난 막. - 2021년 2분기 ‘수정 후’ 표준국어대사전

처녀막이라는 단어를 ‘질 입구 주름’으로 고치면서 뜻풀이 또한 달라졌다. 단어에 담긴 ‘처녀’와 ‘순결’에 대한 그릇된 믿음을 지운 것이다.

이제는 사라진 단어를 무덤에 묻어주고, 사회적 통념을 수정해야 할 때가 되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우리 세상에 존재하는 ‘질 입구 주름’은 무엇일까? 질 입구 주름의 실체는 흔히 생각하는 ‘처녀막’의 특성과 크게 다르다.

질 입구 주름의 실체

✔️ 막혀있지 않음 많은 사람들은 마치 ‘개봉 후 환불 불가’ 스티커가 붙어있는 랩을 연상하곤 하지만 실제 질 주름 조직은 질을 그렇게 봉쇄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은 중앙에 동그란 구멍이 난 도넛 형태나, 탄력성 있는 헤어슈슈(곱창머리끈)와 비슷한 형태다.

✔️ 다칠 수는 있지만 부수기는 어려움

질 입구 주름(이하 질주름)은 사라지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질 주름의 점액 조직에 경미한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 보통 24시간 내에 치유될 수 있다고 말한다. 많은 여성들이 첫 성교 이후에도 질 주름을 그대로 간직하는 이유다. 또한 손상된 경우에는 이전과 다른 모양으로 변할 수 있지만 아무 일이 없어도 자연적으로 변화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성 경험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
동정녀 잉태의 기적을 믿거나, 질 주름의 복원력을 인정하거나. 1906년, 노르웨이의 마리 장 셋 박사는 중년의 성 노동자의 몸에서 10대와 같은 형태의 질 주름을 관찰했다. 2004년, 36명의 10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2명을 제외한 모두가 상처 없는 질 주름을 가진 것으로 판명되었다.

✔️ 모두 다르게 생겼음

사람마다 눈과 코의 모양이 모두 다른 것처럼 질 주름의 모양도 가지각색이다. 커다란 구멍이 하나만 있는 사람도 있고, 작은 구멍이 여러 개 있는 사람도 있다. 매우 드물게 선천적으로 질 주름에 구멍이 없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 외과적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 (다시 말하지만) 성 경험과 관계 없음

질 주름의 모양, 크기 및 유연성은 여성의 일생에 걸쳐 다양하고 크게 바뀐다. 사춘기가 가까워지면 두꺼워지고, 완경에 다가설수록 모양이 크게 변화한다. 반면 합의된 성교의 이력이 있거나 없는 사춘기 소녀의 질 주름 형태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이전에 성교를 한 적이 있다고 인정한 사람들의 52%가 조직에 식별 가능한 변화가 없었다. 출혈 또한 첫 성경험의 지표가 되지 않는다. 질 주름은 혈관이 비교적 적은 조직으로 찢어져도 출혈이 심하지 않을 수 있다.

🔎
”숙련된 의사의 경우에도 질 삽입으로 인한 열상 또는 기타 변화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형태학적 변화를 구별하는 것이 극히 어려울 수 있다” 조지타운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래닛 미쇼리와 의사들은 2019년 질 입구 주름에 대한 검사가 성폭력을 판단할 수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며 이렇게 지적했다. 누군가의 성 경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그 몸의 주인뿐이다.
질 입구 주름, 사람마다 다르다는데 정말 어떻게 생겼지? 우리가 이 작은 조직에 대해 알아야하는 이유가 뭐지?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연관 콘텐츠 처녀막(질 입구 주름)을 확인하세요!

참고문헌
댓글
누군가의 성 경험 여부를 알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연관 콘텐츠
Downloa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