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37만 명 자기님들이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있어요!
logo
share button
월경용품 답사기 - 면 월경대

월경용품 답사기 - 면 월경대

발암물질...없다? 있다?

5min
월경용품 답사기 - 면 월경대

🛸
지금 다른 행성에서는

사람의 운명은 행성의 역사와 같아, 그 자체로 특별하지 않은 행성은 없으며, 어떤 두 행성도 같지 않으므로. 우리는 당신이 궁금해하는 타인의 행성을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경험과 생각, 삶에 뿌리를 둔 진짜 이야기에서 지혜를 찾아보세요. 이번에는 '나명원' 님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To be continued
월경용품을 하나하나 리뷰해보는 시리즈물입니다!

필요할 때 열어요, 슬기로운-월경-키트☽

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떤 월경용품을 사용했을까?


‘개짐’은 천을 여러 겹으로 접거나 꿰매어 만든 월경대다. 광목천(무명천)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았고, 오래 입어 부드러워진 삼베옷을 잘라 쓰기도 했다. 월경에 대해 공공연히 말하지 않는 관습 때문에 개짐에 대한 문헌은 많지 않다. 지역에 따라 개짐을 굿할 때 걸어 두거나 아들 낳기를 기원하는 부적으로 쓰기도 했다.


오늘날 널리 쓰는 월경용품 중 이 개짐과 가장 비슷한 것이 면 월경대(다회용 월경대)다. 실제로 방수천을 사용하지 않고 면만으로 만든 월경대를 면개지미(개짐의 방언)라는 이름으로 파는 곳도 있다. 물론 요즘 나오는 면 월경대는
조선 시대 개짐보다 훨씬 쓰기 편하겠지만, 천에 월경혈을 흡수시킨 뒤 세탁해서 쓴다는 기본 개념은 변하지 않았다.

특성
: 월경통 추천템

월경을 시작하고 몇 년 지났을 무렵, 매달 2~3일씩 통증에 거의 움직이지 못하는 나를 불쌍하게 여긴 엄마가 집에 신문물을 들여왔다. 면 월경대였다. 집에서 일회용 월경대 대신 면 월경대를 사용하면서부터 월경통이 많이 줄었다. 자연주의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일회용 월경대의 해로운 화학 물질을 덜 접해서인지, 다른 요인이 작용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실제로 내 월경통은 일회용 월경대만 쓸 때 가장 심했고,  면 월경대 사용을 병행할 때 줄었다가,  면 월경대를 주로 쓸 때 거의 사라졌고,  탐폰을 쓰고 다시 생겼다 . 이런 경험 때문에 나는 월경통이 심한 사람에게 병원 진료와 더불어 면 월경대나 월경 흡수 속옷 사용을 권하곤 한다.

편리함
: 나에게도, 자연에게도

유해물질이 없다거나 월경통을 줄여 준다는 등 불확실한 부분을 제하고 봐도 면 월경대에는 장점이 많다. 사용이 어렵지 않은 데다 한번 사면 오래 쓸 수 있어 지갑 사정에도 좋다.

❤️ 쉬운 사용법

속옷 위에 올려놓고 날개 부분의 똑딱이 단추(스냅 단추)를 잠그기만 하면 된다. 교체할 때는 피가 묻은 부분이 안으로 가게 말아서 다시 똑딱이로 잠가 보관한다. 처음 써 보는 사람도 쉽게 착용, 교체할 수 있다. 사용 원리는 일회용 월경대와 거의 비슷하지만, 접착면이 없으므로 날개 부분이 접히거나 말리는 불편함도 없다.

❤️ 자연스러운 감촉

옷감으로 만들어 감촉이 속옷과 유사하다. 일회용 월경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종종 호소하는 피부 쓸림이나 가려움도 거의 없고, 통풍도 비교적 잘 된다.

❤️ 비용 절감

초기 비용만 감당할 수 있다면 면 월경대는 월경용품 중 비용이 가장 낮은 축에 든다. 당장 한 주기를 나는 데 필요한 돈을 기준으로 하면 일회용 월경대의 몇 배는 들지만, 한번 사면 최소 2년은 쓸 수 있기 때문에 길게 보면 (세탁에 드는 비용을 포함해도) 일회용품보다 훨씬 저렴하다. 월경대 재질이나 세탁 방법에 따라 10년 넘게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다회용 월경용품 중에서도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또한 월경컵처럼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찾을 때까지 다양한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볼 필요가 없어 초기 비용 자체도 안정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다.

불편함
: 자연스러움에 따르는 번거로움

사실 면 월경대는 나에게는 잘 맞지 않았다. 자연스럽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편리함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이다. 면 월경대 역시 번거롭고 귀찮은 점이 많다. 수용량도 적고 사용감도 좋지만은 않다.

💔 고정 어려움

면 월경대는 속옷에 부착하지 않고 날개를 둘러 똑딱이 단추로 고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앞뒤로 움직이기도 한다. 그래서 뛰거나 많이 움직이거나 몸에 붙는 하의를 입으면 종종 월경대가 뒤로 밀리면서 엉덩이 쪽에 자리를 잡는다.많이 움직이면 월경대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이 뒤에 나올 용량, 세탁 문제 등과 결합하여 나의 디스포리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시도때도 없이 ‘내가 월경 중이고 월경대를 착용하고 있다’고 자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 때문에 나는 트랜스젠더에게 면 월경대를 잘 권하지 않는다.

💔 용량 부족

면 월경대가 수용할 수 있는 월경혈의 양은 일회용 월경대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조금 적다. 세탁과 관리에 따라 용량이 더 줄기도 한다. 내 경우 월경대를 그리 잘 관리하지 못하는데 월경혈 양은 많다 보니 자다가도 피가 흐르는 느낌에 일어나 월경대를 교체하는 일이 잦았다.

💔 축축함과 뻣뻣함

월경대는 펄프로 만든 일회용 월경대에 비해 피부에 닿는 느낌이 자연스러운 편이고 통풍도 잘 된다. 하지만 일회용 월경대와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피가 차면 축축한 느낌이 들며, 덩어리가 나올 때의 느낌도 막아 주지 못한다. 오래 사용하며 여러 번의 세탁을 거치면 용량이 줄어들 뿐 아니라 천이 뻣뻣하게 변해 착용감이 나빠지기도 한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기능이 떨어지기에 뻣뻣함에 대처할 수단이라고는 식초밖에 없다.

💔 번거로운 세탁

👉
일반적인 면 월경대 세탁 방법

① 사용한 면 월경대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주물러 가며 피를 뺀다. 
② 비누나 속옷 전용 세제를 묻혀 수 시간에서 하루 놓아둔 뒤 깨끗이 헹군다.
③ 삶으려면 이렇게 헹군 월경대를 모아 물에 담가 두고 매일 물을 갈다가 월경이 끝나고 한꺼번에 삶는다. 너무 오래, 자주 삶으면 섬유가 손상될 수 있다. 

헹구고 탈수하는 과정에서 세탁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지만 그래도 할 일이 꽤 많다. 내 경우 세탁기 없는 집에 자취할 때는 아예 면 월경대를 쓸 수 없었다. 세탁기가 있고 공간이 넉넉한 본가에 있을 때도 매일 월경대를 애벌세탁하기는 싫었다. 그래서 사용한 다음 그냥 말아서 전부 통에 모아 두었다. 주기가 끝나면 물로 피를 대충 빼고, 중성 세제를 푼 물에 하룻밤 담근 뒤 바로 세탁기에 넣어 찬물세탁 후 삶음세탁 코스를 돌렸다. 일이 많이 줄어드는 대신 월경대 수명도 좀 줄었다.

면 월경대 = 발암물질 X ?

2017년 식약처 전수조사에 따르면 일회용 월경대뿐 아니라 면 월경대에서도 모두 위해성이 높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 10종 중 하나 이상이 검출되었다. 

식약처는 일회용, 면 월경대를 비롯한 대상 제품 모두에서 VOC 검출량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지만, ‘면 월경대는 일회용 월경대와 달리 유해한 화학물질이 없다’는 세간의 믿음과는 다른 결과다. 면 월경대라고 해서 모두 면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방수층이 있는 제품의 경우 방수천을 폴리우레탄 등의 성분으로 코팅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월경대 발암물질 문제를 제기한 여성환경연대는 면 월경대를 삶아 빨면 VOC가 99% 제거된다는 실험 결과를 제시했다. 하지만 이 실험에서는 세탁 조건이 현실적이지 않았다. 정제수로 3회 손빨래한 면 월경대를 1시간 삶고 다시 정제수에서 2회 손빨래한 뒤 80도의 건조기에서 11시간 반 동안 건조하여 VOC 검출 여부를 측정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삶아 빨면 VOC 를 줄일 수 있는 건 맞지만, 얼마나 오래 세탁해야 하는지는 불확실하다. 각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세탁 방법은 위의 실험 방법과 크게 다르며   제조사마다 차이도 크다. 똑같이 폴리우레탄으로 코팅한 방수천을 사용하는 면 월경대라고 해도 H사는 세탁 후 5~10 분,  N 사는 2 분 이내로 삶기를 권장하며,  W 사는 세탁기의 절전삶음 기능 사용을 권장한다.

✔️
월경대 발암물질 논란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몸 카테고리 속 '월경대 발암물질' 문서를 읽어보세요!


참고문헌
면 월경대, 사용감은 몇점?

면 월경대, 용량은 몇점?

면 월경대, 편리성은 몇점?

면 월경대, 안전성은 몇점?

면 월경대, 접근성은 몇점?

면 월경대, 나는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면월경대를 쓰지않아서 투표참여 못했어요ㅠㅜㅜ

    2022.01.18좋아요2
  • user thumbnale
    열려있는 산타

    생리컵에 보조용으로 쓰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용량이나 착용불편함 걱정은 덜해요!

    2022.01.20좋아요1
  • user thumbnale
    관찰하는 라자냐

    저는 팬티라이너 대용으로 사용하는 편!

    2022.01.22좋아요0
  • user thumbnale
    빛나는 하루

    면생리대... 더 환경호르몬 나올까봐 못 삶앗는데 이런...

    2022.01.25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2

    면라이너 부터 사용해 보면 모두 면으로 바꾸고 싶을거에요!

    2022.03.01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바깥활동이 많은 자기들한테는 비추

    2022.04.05좋아요1
  • user thumbnale
    포효하는 질문

    충격!!

    2022.09.12좋아요0
  • user thumbnale
    스르륵 송송이

    디스포리아가 뭐예요?

    2023.02.21좋아요1
  • user thumbnale
    우당탕탕 곰돌이

    세탁기에 돌리면 이물질이(미세한 검은 실같은것들) 눈에보여서 손빨래만하는데 은근 귀찮을때가 있고 쓰다보면 누래지는것도 뭔가 좀 그렇고....^ 근데 확실히 냄새도안나고 생리통도 줄고 일회용보다 좋은것아요. 다만 샐 염려가있어서 양많은날 외출할땐 일회용을 쓰긴하지만..

    2023.04.02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생리통 땜에 쓰고싶긴한데 이물감이 들까 , 세탁을 자주 할수있을까 ...라는 생각을 한번씩 하곤하네요

    2023.06.28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5

    귀차니즘이 심한사람에겐 관리가 어려울것같아요

    2023.08.11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6

    과탄산수소를 따뜻한 물에 녹이고 혈이 묻은 면생리대를 하룻밤 놔두면 피가 잘 빠져요~

    2023.08.27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7

    예전에 학교에서 추첨으로 받아본적 있는데 진짜 세탁에서 멘탈 바사삭이예요 손빨래 극혐은 아니지만 양도 많은 편인데 비용은 비쌌을 때라서 물에 하루씩 담궈놔야했는데 고깃집인줄,,,,,

    2023.09.25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8

    생리통 심했는데 면생리대 사용하면서 진짜 크게 효과 봤어요! 그래서 주변에 추천하긴 하는데, 인간적으로 세탁이 불편하긴 하죠. 자기6님처럼 과탄산수소로 세탁하고, 주기적으로 삶아서 사용했는데, 본가 들어오고 가족들이랑 같아 사니까 세탁이 더 힘들어서 요즘 못 쓰고 있네요. 그와 함께 생리통 다시 시작🥲

    2023.10.25좋아요0
  • user thumbnale
    수수한 사과

    면 생리대 한 4년째 쓰는중 단점은 세탁 - 생리로 몸이 힘들땐 세탁하기 힘듦 ㅠ 하지만 막상 빨면 금방 세탁. 장점은 일회용에 비해 냄새도 안나고, 덩어리도 줄어듦, 비용도 장기적으로는 굳굳, 생리통도 좀 줄엇음

    2024.01.03좋아요0
  • user thumbnale
    노란색 친칠라

    미레나 하고 너무 편해요. 이거 담엔 자궁적출 할 거예요 생리 왕싫어 ㅠㅠ

    2024.01.24좋아요0
  • user thumbnale
    부러운 환상

    전 아이둘을 면기저귀 썼어요! 시작은 첫째가 엉덩이가 자주 짖물러서 나아질동안 잠깐잠깐 쉴겸 채워줬는데 소변한번만 봐도 바지까지 다 젖는데ㅜ 나중엔 아기가 집에오면 일회용기저귀는 바로 벗고 면기저귀만 찾더라구요ㅜ 둘째도 똑같이 짖물때만 쓰려했는데 이녀석도 기저귀 뗄때까지썼어요ㅜ 대체 얘네들은 면기저귀가 뭐 그리 좋지? 싶어서 저도 면생리대를 사서 써봤는데...집에선 무조건 면생리대 쓰게 됐어요 생리통도 완화되고 피부짖무름도없고 정말 편안하고 부드럽더라고요

    2024.03.28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9

    2024.05.23좋아요0
  • user thumbnale
    매서운 카피바라

    나는 하루동안 물에 놔두고.. 어쩌고 해도 나중되면 삶아도 혈이 잘 안지워져서 싫었구 일단 너무 너무 귀찮아서 초반 몇달동안은 잘 사용했는데 그 후로는 잘 안쓰게 됨.. 그리고 착용하면 와이존이 뚱뚱해져 ㅋㅋㅋㅋ

    2024.08.17좋아요0
  • user thumbnale
    매서운 카피바라

    나는 하루동안 물에 놔두고.. 어쩌고 해도 나중되면 삶아도 혈이 잘 안지워져서 싫었구 일단 너무 너무 귀찮아서 초반 몇달동안은 잘 사용했는데 그 후로는 잘 안쓰게 됨.. 그리고 착용하면 와이존이 뚱뚱해져 ㅋㅋㅋㅋ 하지만 질에는 좋다는 것은 알겜ㅅ슴

    2024.08.17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0

    생리통이 심해서 면생리대를 사용해 보았지만 개인적으로 외출할때 불편한 점이 있도라구요...그래서 다시 일회용으로 쓰고 있어요ㅠㅠ

    2024.08.28좋아요0
연관 콘텐츠

추천 콘텐츠

Geukrak
Geukrak
여성에게 필요한 성지식, 자기만의방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 이용약관
협업 문의
인재 채용
(주)아루 (AROOO Co,. Ltd.)
자세히보기more
대표이사이명진
사업등록번호869-81-02371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제 2021-성남분당A-0546호
주소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75 (역삼동 747-29), 현승빌딩 4층 (주)아루
고객 문의help@arooo.co.kr
대표번호070-8766-8990
호스팅 제공자아마존웹서비스
©Copyright 2024 AROOO
google-store
appstore
twitter
instargram
https://www.arooo.co.kr/library/seohttps://www.arooo.co.kr/circle/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