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방광염 빨리 낫는 법
크랜베리 쥬스가 정말 좋을까?
2min
방광염 빨리 낫는 법
질문의 답을 빠르게 찾아봅니다. 방광염에 대해 더 많이 알고싶다면 '방광염' 문서를 읽어보세요

방광염, 알아야 하는 이유

2017년 한국에서 방광염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사람은 156만 명, 이중 약 95%가 여성이었다.

한번 방광염에 걸려 본 사람은 이 병의 무서움을 알고 있다. 소변을 볼 때마다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고, 20분씩 변기에 앉아있어도 뭐가 제대로 나오질 않고, 화장실에 나서자마자 돌아서서 다시 가고 싶어지는. 방광염의 증상은 사소하지만 성가셔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린다.

어딜 가서든 불안한 눈빛으로 화장실부터 찾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면, 방광염에 대해 미리 살펴두자. 초기에 알아채고 빨리 해결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방광염, 증상 체크리스트

방광염의 대표 증상을 알아보고 내 몸 상태를 체크해보자. 하나라도 해당하는 항목이 있고 평온한 일상에 방해받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야한다.

🚽
방광염 의심 증상 : 화장실에서
  • 소변을 볼 때 통증이나 따끔함이 느껴진다
  •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
  • 소변이 어둡거나 탁하거나 강한 냄새가 난다
  • 소변의 양이 적은데도 자주 마렵다
  •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본다

😐
방광염 의심 증상 : 일상에서
  • 배 아랫부분에 통증, 압박감, 경련이 느껴진다
  • 미열이 나고 오한이 든다
  • 평소보다 더 자주, 급하게 소변이 마렵다
  • 몸이 계속 아프고 피곤하다

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방광염 빨리 낫는 법은 단순하다. 빨리 치료하는 것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어쩔 수 없다. 그만큼 중요하니까. 많은 이들이 사소한 증상을 무시하고 치료를 미루다 병을 키우고 있다. 의사의 진료 없이 잘못된 약을 먹고, 제대로 된 건강 관리를 하지 않아 재발의 재발이 거듭되는 경우도 많다.

🚀
일단 병원으로 달려간다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당장 병원으로 간다. 자가진단을 통해 정리한 나의 증상을 설명하고 의사의 진단을 받자. 급성 세균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처방받게 될 것이다.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먹는다면 3일 이내에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방광염 환자 90%는 항생제 치료 시작 후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진다.

⚠️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다면

시간이 너무 늦어서, 병원과 먼 곳에 있어서. 바로 의사를 만나기 어렵다면 어떻게 할까. 무작정 통증을 참지는 말자. 이부프로펜(애드빌, 이지엔6)이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같은 진통제가 임시방편이 될 수 있다. 진통제로 증상을 잠시 잠재운 뒤, 빠르게 병원에 갈 준비를 해두자. 결국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
항생제로 안 된다...?

처방받은 항생제는 증상이 나아진 뒤에도 지시받은 대로 챙겨 먹는다. 1회 요법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3일 요법이 표준이다. 임의로 판단해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항생제를 먹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시 진료를 받아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겼거나, 신체 구조적 이상이 생긴 경우 등 각각 상황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방광염, 흥미로운 연구들

방광염에 좋다고 알려진 그것들.

정말 효과가 있을까?

잘 알아보고 선택하자.

🍷
크랜베리 쥬스?

→ 효과 : (아마도) 확실하지 않음

크랜베리는 오랜 시간 최고의 ‘요로 건강 보조제’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사들은 크랜베리의 효과를 인정하지 않는다. 크랜베리의 효능을 밝혀내기 위해 수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모두 명백한 한계에 부딪혔다. 몇몇 소규모 연구에서 크랜베리는 방광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나왔지만 대규모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 FDA는 크랜베리가 방광염을 비롯한 요로 질환에 ‘제한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었다. 최소 27%의 크랜베리를 함유한 쥬스와 500mg 이상의 크랜베리 성분을 함유한 보조제는 ‘요로 질환 재발 감소에 제한적인 효과가 있다’고 광고할 수 있다.

→ 먹어야겠다면 : PAC 함유량 확인

전문가들은 크랜베리 제품을 구입할 때 실제 크랜베리의 함량과 함께 크랜베리프로안토시아니딘(PAC) 성분을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항염증 성분인 PAC를 섭취하면 세균이 방광 벽에 달라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농도가 충분하지 않다면 그 효과가 미미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농축액이 아닌 크랜베리 쥬스는 그저 새콤한 음료수에 불과하다.

🍧
프로바이오틱스 ?

→ 효과 : (어느 정도) 검증됨

크랜베리와 달리 프로바이오틱스는 방광염의 예방과 재발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충분하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와 ‘락토바실러스 페르멘툼’ 을 함유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질내 세균총을 정상화하고 요로감염의 재발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임산부와 요로감염에 취약한 여성에게 장기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만성 방광염 환자의 86%가 꾸준한 프로바이오틱스 질정제 투여를 통해 효과를 봤고, 치료를 중단한 이후에도 약 1년간 재발율이 감소했음을 알린 연구 결과도 있다.

→ 써보고 싶다면 : 의사와 상의 후 결정

의사와 상담하면서 나의 증상에 효과적인 프로바이오틱스 보조 요법을 추천받도록 하자.

사실, 안 걸리는 게 제일 좋은 방광염! ‘방광염' 문서에서 제대로 된 예방법을 알아보세요. 방광염이 싫어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설명해드려요.

참고문헌

투표와 댓글은
앱에서만 확인이 가능해요!

자기만의방
앱 다운로드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