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방광염

SAVE for 방광

5min
방광염

목적

참으면 병 된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참으면 복이 온다는 말도 있다. 참아야 할까 말아야 할까. 참는다. 참지 않는다. 참지 않았다가 참는다. 참았다가... 참, 우리의 방광은 어떤 조언을 들어야 할까? 소변을 무리하게 참는 습관은 방광염을 부른다. 여러모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우리의 방광에 대해 논해보자.

화장실 밖에서 이야기해야 할 문제

방광염

Cystitis

방광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의학적 상태를 방광염이라 한다.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요로감염의 형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방광염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156만여 명이며, 이중 약 95%가 여성이다.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이 아닌 성가신 문제로 여기기 쉽지만, 어떤 이들은 방광염의 심각한 통증과 잦은 재발로 인해 일상에서 큰 고통을 받는다. 또한 신장 감염 등 더 위험한 질병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으니 방광염 증상을 가볍게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
왜 여자가 방광염에 더 많이 걸릴까 여성이 방광염에 쉽게 걸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요도 길이가 짧다는 점. 그리고 세균이 흔히 발견되는 질과 항문에서 요도가 가깝다는 점은 물론. 성행위 동작에 의해 세균들이 요도에 다다를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점. 임신이 방광을 비우기 어렵게 만든다는 점. 등등...온갖 위험 요소가 여성의 방광을 취약하게 만든다.
🙏
한국 여성의 방

웹에서 콘텐츠 보기가
곧 오픈됩니다!

더 빨리 성지식을
읽고 싶다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