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HPV 예방 백신

HPV 예방 백신

서바릭스? 가다실? 뭐가 좋을까

4min
HPV 예방 백신

목적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가장 흔한 성 감염 바이러스이다.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성생활을 하는 누구나 감염될 수 있다. HPV 감염은 대부분 증상 없이 자연 소멸되지만, 지속 감염 시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이나 외음부암, 항문암 같은 암과 생식기 사마귀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 발생 원인의 70%를 차지하기도 한다. 흔히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 주사’라고 알려진 HPV 예방 백신에 대해 알아보자.

세 가지 백신 총정리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예방 백신은 세 가지가 있으며, 예방할 수 있는 HPV형 개수에 따라 2가(서바릭스), 4가(가다실), 9가(가다실 9) 백신으로 분류된다.

✔️ 예방 범위, 정부 지원, 비용

💡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란? 만 12세 이하 청소년 대상으로 필수예방접종의 접종비용을 전액 지원해주는 사업. 단, HPV 백신의 경우 만 12세 이하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
백신 가격비교 비용의 경우 표준 가격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금액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방문 전에 미리 문의해 보자. 또한 특정 병원의 백신 비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or.kr) > 진료비 > 비급여진료비정보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격이 부담된다면 '동반 접종 할인', '현금 결제 할인' 등을 제공하는 병원도 있으니 이벤트 정보를 찾아보자. 가다실 9가의 경우 표준 가격은 1회 당 21만원이지만 병원마다 13만원에서 36만원까지 금액차가 크다.

✔️ 접종 연령 및 주기

  • 서바릭스

- 만 9~14세 6개월 간격 2회 - 만 15~25세 첫 접종 시 0, 1, 6개월 간격 3회

  • 가다실

- 만 9~13세 6개월 간격 2회 - 만 14~26세 첫 접종 시 0, 2, 6개월 간격 3회

  • 가다실 9

- 만 9~14세 6개월 간격 2회 - 만 15~26세 첫 접종 시 0, 2, 6개월 간격 3회

✔️ 백신 접종 STEP BY STEP

  • 1차 접종 전

- 세 가지 백신 모두 교차 접종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세 가지 백신 중 본인이 접종할 백신을 신중히 선택하자.

- 저혈소판증이나 기타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 접종 전 전문의와 상담할 것.

- 급성중증열성 질환자의 경우 접종을 연기할 것. 단, 감기같이 경미한 감염일 경우엔 연기하지 않아도 되나,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할 것.

  • 백신 접종 후

-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에는 접종 부위 통증, 부음, 두드러기,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가벼운 증상이고 수일 내 회복된다.

- 접종 후 간혹 드물게 실신하는 경우가 있어 20~30분간 접종 기관에 머무르면서 경과를 지켜보자.

  • 다음 회차 접종 전

- 접종 부위를 청결히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다음 접종까지의 간격이 길어진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 후 최대한 빨리 접종하고 처음부터 다시 접종하지는 않는다.

✔️ FAQ. HPV 백신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
"HPV 백신 꼭 맞아야 할까?"

필수는 아니지만 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던데, 위험하지는 않을까?"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백신 안전성 자문위원회(GACVS)가 전 세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백신이 안전하다고 반복적으로 발표했다.

🗨️
"접종 연령에 해당하거나 성 경험이 없는 사람만 맞을 수 있나?"

HPV는 성적 접촉을 통해 주로 감염되는 만큼 첫 성관계 전에 접종 받는 것이 백신의 효과가 가장 크다. 하지만 27세 이상의 경우도 성생활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성적 접촉 기회가 적었다면 접종 대상이다. 또한 성 경험이 있다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HPV에 감염되었다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에 이 경우 역시 접종이 권장된다.

🗨️
"백신 접종 기간 동안 성관계를 가지면 안될까?"

성관계가 금기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접종 기간 동안 충분한 면역력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HPV에 노출되면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 여성만 맞는 백신? NO! NO!

HPV 예방 백신은 소위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 주사’로 알려져 있어 마치 여성만 접종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주로 성생활을 통해 감염되므로 남성도 당연히 HPV에 감염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암으로 발전할 확률도 낮지만 HPV 보균자의 경우 상대방에게 감염시킬 위험이 있다. 또한 보균자 자신도 구강인두암, 항문 상피 내 종양,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이 발병할 수 있다.

따라서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남녀 모두 접종하는 것이 좋다.

🗒️
남성 청소년에게 백신을 접종하면 생기는 일 캐나다, 스위스, 뉴질랜드, 호주 등은 남성 청소년에게도 HPV 바이러스 백신을 무료로 접종해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고 있다. 호주의 경우 2013년부터 남성 청소년에게도 백신 가다실 접종을 시작한 뒤 발병률이 76%나 감소했다. 호주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자궁경부암 (포궁경부암)발생률을 자랑한다. 특히 가다실을 접종한 호주 남성 청소년은 생식기 사마귀와 음경·항문암 발생률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추세대로면 20년 이내에 호주에서 자궁경부암(포궁경부암)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요약

  • 세 가지 HPV 예방 백신에 대해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접종하자
  • 남녀 모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성별에 관계없이 접종해야 한다
참고문헌
댓글
HPV백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연관 콘텐츠
Downloa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