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아루의 비밀 상담소 : 나르시시스트와 연애, 구해줘!

아루의 비밀 상담소 : 나르시시스트와 연애, 구해줘!

자기방 성과학자 신나리 등장

4min
아루의 비밀 상담소 : 나르시시스트와의 연애

반가워요 자기들,나리예요!

릴리 스미스, 신나리를 소개합니다. 호주에서 날아와 자기만의방에 정착한 성과학자(clinical sexolgist)죠.

자기들이 써클에 물어본 연애와 성, 삶에 관한 질문, 지금부터 나리가 명확하게 답해준대요

나르시시스트 유형의 사람이랑 연애했다는 글을 써클에서 봤어. 근데 나르시시스트가 뭐야? - 숨어있는 자기1
내가 나르시시스트는 아닐까? 걱정 돼 - 숨어있는 자기2

🙋‍♀️ : 나르시시스트의 9가지 특징을 알려줄게요

Narcissistic, my god, I love it 서로를 비춘 밤♪

현대 사회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어느 정도 나르시즘의 특징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모두가 ‘나르시시스트’는 아니죠. 여기서 말하는 나르시시스트는 병리학적으로 진단 가능한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예요. 이들의 자아도취와 이기심은 보통 사람들과 차원이 달라요.

나르시시스트는 모든 상황에서 자기 자신만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해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말로 무관심하죠. 아래 체크리스트를 보면 그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
나르시시스트의 9가지 특징
  1. 자기 자신과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1. 눈부신 성공, 아름다운 외모, 무한한 권력,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환상이 있어요.
  1.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요구에 무관심하고 공감하지 못해요.
  1. 모두가 자신에게 감탄하고 관심을 가져주길 원해요.
  1. 자기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하다고 믿어요. 높은 지위에 있거나 권력 기관에 소속된 특별한 사람들하고만 어울리고 싶어 해요.
  1. 언제나 특별 대접을 바라고, 모든 일을 자신의 방식대로 처리하길 원해요.
  1.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습관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용해요.
  1. 다른 사람들을 질투하거나,그들이 자기를 질투한다고 생각해요.
  1. 오만한 행동이나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어요.
친구들이 싫어하는 내 남친. 이상한 사람이야? 나르시시스트 같다는데 그게 뭐야? - 숨어있는 자기 1

🙋‍♀️ : 혼자서는 알아보기 어려울 수 있어요. 위험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요.

나르시시스트를 처음 보면 매우 매력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처럼 보이기도 해요. 하지만 첫 인상에 속으면 안 돼요. 이들은 자신에게 끌리는 사람들을 귀신같이 알아보고 덫에 가둬버리거든요.

제 친구도 나르시시스트의 덫에 갇힌 적이 있었어요. 언제나 자신감이 넘치고, 밝았던 친구가 점점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잃어갔죠. 문제는 그의 남자친구였습니다. 저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그 사람이 싫었어요. 그는 제 친구와 비밀로 사귀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늘어놨었죠. 정말 뻔뻔하고 황당했지만 제 친구는 자기가 정말 특별하고 대단한 사람에 빠졌다고 착각하고 있었어요.

들의 세상에서 남자친구는 항상 옳았고, 절대로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으며, 어디서든 가장 똑똑한 사람이었죠. 세상에 그런 사람이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을까요? 이게 첫 번째 위험 신호입니다. 자기 자신을 과장하는 사람을 조심하세요.

나르시시스트는 제 친구를 완전히 통제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약속이라도 잡으면 질투하고 비난하면서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었죠. 그렇게 제 친구는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걱정해주는 사람들과 점점 멀어졌어요. 두 번째 위험 신호, ‘고립감’을 느끼게 되는 거예요.

그럴수록 나르시시스트의 통제력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제 끝없는 가스라이팅이 이어지죠. 계속해서 거짓말로 현실을 왜곡시키며, 사람을 조종해요. 심지어 거짓말을 하다가 들키더라도 그 잘못을 상대에게 돌려요. 세 번째 위험 신호의 불이 켜지는 순간이죠. 여기까지 왔다면 혼자 힘으로 벗어나기 어려울지도 몰라요. 그러니 꼭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제 친구는 그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수년 동안 고군분투했어요. 어렵게 헤어지고 난 뒤에도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까지 오랜 회복의 시간이 필요했죠. ‘그냥 조금 이상한 것 같은데’ ‘내가 너무 예민한 건가’ ’이제 돌이킬 수 없을지도 몰라’ 이런 위험 신호를 직감적으로 느낄 때 회피하려 하지 마세요. 무언가 잘못되었다면, 알게 된 즉시 바로잡을 수 있어요. 바로 잡아야만 해요.

근데 나르시시스트들이 헤어지고 나서 나중에 다시 끈질기게 연락와?? - 숨어있는 자기1
나르시시스트와의 이별, 자꾸만 다시 재회하게 돼 ㅠㅠ - 숨어있는 자기2

🙋‍♀️ : 안전한 이별이 필요해요. 절대 뒤돌아 보지 마세요.

관계를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봅시다. 어떤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봐요. 상대의 기분에 따라 관계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고 있지는 않나요? 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느껴요? 그 관계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자기 혼자인가요?

그렇다면 슬프지만 확실히 인정하고 넘어갑시다. 자기는 그 사람을 바꿀 수 없어요. 둘이서 함께 나누었다고 믿었던 사랑이 사실은 일방적인 무언가였을지도 몰라요.

그리고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게 떠날 준비를 해요. 나르시시스트들은 이별할 때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폭력을 휘두르거나, 나쁜 소문을 퍼뜨리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기도 하죠. 자기의 인생에서 그 사람을 깔끔하게 차단하고 지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해요. 그 사람의 번호를 차단하고, 그가 자주 가는 장소를 피하고,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지냅시다.

그 사람이 자기를 붙잡는다면? 속지 마세요. 나르시시스트는 절대 미안해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건 뭐든 얻을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어서 연기할 뿐이죠. 아무리 연기가 뛰어나더라도 진심이 아니라는 걸 기억하세요.

나는 나르시시스트 유형의 사람을..

친구의 연애가 위험해 보인 적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마지막에 소름이네요.. 속지마세요 나르시시스트는 절대 미안해 하지 않습니다.. 맞아..

    2023.02.28좋아요12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미안해 하는지 안 하는지 어떻게 아시나요?

      2023.02.28좋아요3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만인의 미안해에 대해 말하는 게 아니라 ‘나르시시스트의 미안해’에 대해 말한 문장이라고 봐요. 나르시시스트라고 정의된 성향은 미안해가 진짜 미안해가 아닌 사람들을 의미하고요. 어떻게 아냐는 질문은 질문이 잘못된 거 같은데 제가 질문의도를 잘못파악했는지요?

      2023.03.01좋아요4
  • deleteComment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주관적이네요

    2023.02.28좋아요2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써클에서 봤던 글 이거 생각남! 엄청 인상깊게 봤어

    2023.02.28좋아요6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5

    써클에 나르시시스트 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그 사람과는 헤어졌지만 일때문에 당분간 계속 얼굴 보고 지내야하는 상황이라 아직까지 완벽하게 벗어나지는 못했네요. 하루 빨리 그 사람 얼굴을 보지 않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그레이락 기법으로 대처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장난식으로 저를 은근히 깎아내리는 말들을 하거나, 심리적으로 저보다 우위에 있으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본인보다 급이 낮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에게도 역시 그렇게 행동하고요. 하지만 그 반대의 사람들에게는 어찌나 친절하고 잘하면서 이미지메이킹을 하는지... 아무튼 저런 사람과의 관계는 결국 행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빨리 깨닫고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2023.02.28좋아요2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6

    팩트폭력과 가스라이팅은 종이 한장 차이인 듯 해

    2023.03.03좋아요5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7

    자기의 본능을 믿다!

    2023.03.03좋아요2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8

    이런 컨텐츠 넘 좋아요..!

    2023.04.25좋아요3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9

    재밌네요! 더 많은 이야기 기대!

    2023.04.28좋아요3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0

    나 나르시시스트인 거 같은데 병원 가보는 게 좋을까..?

    2023.09.1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2

      나르시시스트들은 자기가 나르시시스트라는 생각 자체를 안 해. 자기는 괜찮아

      2023.12.21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1

    나르시시스트 진짜.. 하...

    2023.12.21좋아요0
  • deleteComment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 user thumbnale
    열정적인 피리

    무섭다

    2024.06.08좋아요0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