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알고 보면 섹시한 '동의와 거부’

알고 보면 섹시한 '동의와 거부’

with Dame

3min
알고 보면 섹시한 '동의와 거부’

🐬
섹슈얼 웰니스의 혁신, 데임 지금 미국에서 가장 핫한 여성 중심 섹스토이 브랜드의 콘텐츠를 자기만의방에서 독점 공개합니다. AROOO X Dame

"섹스할 때 이렇게 말 많은 사람 처음 봐요."

그 남자가 말하더라고요. 저는 19금 상황을 즐기다 말고 이 섹시한 사람의 평에 멈칫했죠. 내심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무슨 소리야? 입으로 섹스하다가, 또 입으로 감정을 표현하다가 하는 거야말로 오럴 중의 오럴 아니야?

페미니스트 작가인 저는 섹스에 대한 얘기를 아주 많이 하고, 침실에서도 그런 편입니다. 하지만 말을 많이 하는 게 꼭 더티 토크로 에로틱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것만은 아니에요. 저에게는 언어적 단서야말로 지금 하고 있는 섹스가 짜릿하고 즐거우며 서로 명시적인 동의 하에 이루어지는 것임을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기도 하죠.

오하이오에 있는 안티오크 대학의 학생들이 90년대 초에 처음 제창하고 그 후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받아들인 개념인 '명시적(적극적) 동의'는 성적 주체성과 소통을 중시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예전에는 동의에 대해 '거부'라는 관점에서 접근했어요. 법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싫다고 말로 하지 않으면 암묵적으로 섹스에 동의한 것이라고 받아들였죠. 명시적 동의 개념은 섹스에 참여하는 사람이 모두 적극성과 열의를 가지고 확실히 동의한 경우에만 섹스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봅니다.

이 동의는 말로 할 수도 있고, 신음이나 몸짓으로 전달할 수도 있어요. 파트너가 계속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상대가 평생의 반려인이든 하룻밤 상대든, 다정한 섹스든 과격한 섹스든, BDSM/페티시를 반영한 섹스든 전혀 그렇지 않은 바닐라 섹스든, 눈물이 나든 황홀하든, 어떤 섹스든 할 수 있죠. 적극적 동의만 있다면 어떤 섹스를 하는지는 상관없어요. 중요한 건 섹스에 함께하는 모두가 정말로 그 섹스를 원하고, 평등한 결정권을 가지고 참여하는 거예요.

활동가들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표현한 동의가 없는 모든 섹스를 강간으로 보는 관점을 알리려고 노력했죠.

사실 명시적 동의는 그냥 올바르기만 한 게 아니라, 알고 보면 굉장히 섹시하답니다. 단순한 규칙이나 법적 정의를 넘어서, '적극적 동의만이 동의다(Yes Means Yes)'라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싫은 것은 싫다고, 마음에 들고 흥분되는 것은 좋다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어요.

'거부는 거부다'에서 '적극적 동의만이 동의다'로

소름 돋는 실화 하나 알려드릴게요. 1979년까지 미국 대부분 주에서는 남성이 자기 부인을 강간하는 것이 합법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여성의 법적 지위는 남편과 떼어 놓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했기 때문이에요. 유부녀 종속(Coverture)이라고 하는 관습이랍니다. 따라서 남편에게는 여성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섹스할 수 있는 법적 권리가 있었죠.

70년대에 여성들은 거리로 나서서 이 법을 비롯해 여성을 강간 피해에 취약하게 만드는 여러 문화적 규범에 저항했습니다. 1971년에는 뉴욕 래디컬 페미니스트(New York Radical Feminists)라는 단체가 최초로 강간에 반대하는 공개 토론회를 열어 저마다 스스로의 성폭력 경험을 공개적으로 밝혔어요. 70년대와 80년대를 지나면서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의 여성들이 밤을 되찾아오자(Take Back the Night) 행진을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성폭력의 위협 없이 누릴 수 있는 공공장소를 돌려달라고 요구했죠. 이 운동은 남성이 여성의 몸을 마음대로 할 권한이 있다는 기존의 관념을 거부하는 강력한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거부는 거부다(No Means No)."

하지만 이 '거부는 거부다' 프레임워크에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법적 규범 자체가 성폭력 생존자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으니까요. 아직도 강간 피해자가 '저항'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많은 이들의 경험을 제외해 버리는 법이 있어요. 그래서 활동가들은 생존자가 마땅히 가져야 할 주체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준을 찾았어요. 생존자의 거부와 저항을 무시하고 성폭행을 저지르는 경우만이 아니라 자유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표현한 동의가 없는 모든 섹스를 강간으로 보는 관점을 알리려고 노력했죠.

1991년 오하이오의 안티오크 대학 학생들이 처음으로 명시적 동의 방침을 만들었습니다. 이 방침은 자유로운 상황에서 명확하게 입으로 말한 동의만이 동의라고 정의했습니다. 당시로서는 급진적인 개념이었기 때문에 SNL 등 다양한 매체에서 PC병자들이나 할 소리라고 비웃었죠. 하지만 이 방침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 동문 크리스틴 허먼은 명시적 동의 개념이 안티오크 구성원들의 성적 주체성과 소통에 혁명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합니다. 허먼은 2014년 NPR 인터뷰에서 이 프레임이 "내 정체성의 일부가 되었"다며, "그리고 이 개념으로 새로운 장이 열렸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적극적 동의만이 동의다'라는 인식을 통해 우리 한 명 한 명이 더욱 자유롭게 결정하고 개방적으로 소통하며 보다 즐거운 섹스를 할 수 있어요.

명시적 동의 방침은 최근 다시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2008년 재클린 프리드먼과 제시카 발렌티는 『예스 민즈 예스: 강간 걱정 없는 세상 여성의 성 권력 찾기』라는 문집을 냈어요. 이 책의 영향으로 결국 정부와 기관의 정책이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협의체에서는 동의를 '성적 활동에 참여하겠다는 명시적, 의식적, 자발적 동의'로 정의하는 규칙을 제정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전역에 적용되는 규칙이고, 이 동의는 신체적 신호를 통해서나 말을 통해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방침을 비웃는 사람은 줄었고, 명시적 동의가 단순히 규칙을 정하는 것 이상임을 이해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제 많은 이들이 명시적 동의는 우리 한 명 한 명이 더욱 자유롭게 결정하고 개방적으로 소통하며 보다 즐거운 섹스를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죠.

섹시하고 야한, 입으로 하는 무언가를 좀 늘려 보고 싶으신가요? ...물론 대화 말이죠! 명시적 동의의 마법을 침실로 불러들일 수 있는, 플러팅과 선정성이 가득하지만 가끔은 조금 어색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너 자신을 사랑하라

진부하지만 사실입니다. 타인과 정말로 건전하게 섹스를 하려면 먼저 나 스스로를 알아야 해요. 나 자신이야말로 내 최고의 친구이며, 가장 진심으로 내가 행복한 섹스를 하기를 바라는 사람이고, 내가 어떻게 오르가슴에 도달할 수 있는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이에요.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온 적극적 동의라는 것이 가능하려면 먼저 자신의 경계선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성적인 경계선을 설정하기 어렵거나 내가 뭘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좋아, 싫어, 보통' 목록을 사용해 보세요. 내가 어디까지는 시도해 볼 마음이 있는지, 받아들일 수 없는 요소는 무엇인지, 또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정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머리를 조금 덜 쓸 수 있는 방법도 있어요. 게다가 더 즐겁게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답니다. 바로 직접 실험해 보는 거예요. 그래요, 자위 말이죠! 스스로의 취향을 잘 알면 파트너와 섹스할 때도 원하는 것이나 잘 맞지 않는 것이 있을 때 바로 말할 수 있습니다.

어색함을 수용하라

비밀을 하나 공개할게요. 사실 저도 아직 애널 얘기는 조금 어색해요. 민망하지 않게 말할 수 있는 단어를 아직 못 찾았거든요. '똥구멍'은 너무 저속하잖아요. '항문'? 병원에서나 말할 것 같은 느낌이죠. '뒷문'? 어우, 애도 아니고. 그러니까 요는, 저도 아직 어색하다는 거예요. 우리 모두 그렇죠. 당연한 일이에요. 우리는 섹스와 인간의 몸을 부끄럽게 여기는 관념이 가득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우리도 그 콤플렉스를 물려받았죠. 그러니 우리의 욕망에 대해 말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색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어요.

마음에 거리낌이 생기거나 어색한 느낌이 든다면 일기에 적어 보세요. 거울 안의 스스로에게 말해 보세요. 섹스긍정주의를 실천하는 다른 친구를 찾아 얘기를 나누어 보세요.

하지만 혹시 명시적 동의를 구하려다가 성적인 어색함 때문에 흥분이나 무드가 사라져 버릴까 두렵다면, 그건 100% 절대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리고 섹스 상대가 정말 섹스를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그 사람도 여러분이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는지 대화할 용의가 있을 거예요.

연습, 또 연습

연습하면 다 됩니다. 명확하게 말하는 게 꺼려지거나 어색한 느낌이 들거나 자신의 경계선을 파트너에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기에 적어 보세요. 거울 안의 스스로에게 말해 보세요. 섹스긍정주의를 실천하는 다른 친구를 찾아 얘기를 나누어 보세요. 파트너와도 함께 연습해 보세요. 경계선을 설정하기가 힘들다면 뭔가 마음에 안 드는 게 있을 때마다 명확하고 크게 '싫어'라고 말하세요. 성생활에 색다른 재미를 더하고 싶다면 파트너와 함께 포르노를 보고 재미있어 보이는 요소에 대해 대화를 나누거나 지금까지 말해 본 적 없는 성적 판타지를 얘기해 보세요.

동의의 힘

명시적 동의 개념은 강간 반대 운동에서 나왔지만, 동의를 폭력과 연결지어서만 생각할 이유는 없어요. 쾌감과 권력을 위한 동의, 건전하고 바라는 것을 충족할 수 있는 성생활을 가질 권리를 위한 동의입니다. 명시적 동의 개념은 동의라는 것을 다시 정의하여 우리 한 명 한 명을 능동적 참여자로 만듦으로써 우리 자신이야말로 우리의 성적 운명을 정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다시 느끼게 해 줍니다. 우리 모두가 단순히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을 넘어 섹스에서 큰 기쁨을 찾을 권리가 있다는, 급진적일 정도로 낙관적인 개념이에요.

 💙 데임 블로그에서 원문 읽어보기

참고문헌
댓글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