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대학 병원 산부인과 간호사 4년차야! 매번 눈팅만 하다가 안타까운 글들이 많이 보여서 내가 가진 지식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맘에 이것저것 좀 써보려고 해.
자기만의 방을 보니 주로 10대~ 20대가 많은 것 같더라고? 막 성생활을 시작할 때이니 이것저것 궁금한 것도 많고 불안한 것도 많을 것 같아. 그래서 피임이나 임신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좀 쉽게 풀어서 해볼까 해!
먼저 이 앱을 이용하면서 제일 안타까웠던 글들은 “가임기에 노콘 질외 임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라던가 “쿠퍼액 흘러들어간 것 같은데 임신 될까요?”와 같은 글들이었어. 정말 하루에 최소 10개씩은 보이는 것 같아… 그 글에 대한 댓글들은 다 사핌약 먹으라고 하고 있고…
1. 임신 가능성
가장 임신이 될 확률이 높은 20대 초반~ 중반까지의 건강한 여성의 가임기(배란일)에 완벽히 질내사정이 되었을 경우 임신 확률은 24%~ 30%로 알려져있어. 비가임기에는 이론적으론 0%인게 맞지만 우리의 몸은 생각보다 굉장히 예민해서 수면,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배란이 불규칙적일 수 있거든! 그래서 여성은 365일이 가임기다. 라는 말이 있는거야! 비가임기에 질내사정을 했을 경우에는 대략 4%~ 10% 내외의 확률이 있다고 해.
2. 질외사정
음… 예민한 이야기지만 사실 질외사정도 몇 교수님이나 다른 의사들은 피임법이라고 보기도 해! 이론적으로는 임신이 될 수 없거든! 단, <<첫 사정>> 일때만 해당되는 이야기야. 첫 번째 관계시에 나오는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다고 보면 돼. 따라서 사정감이 들 때 빼고(급하게X) 손이나 입을 통해 사정할 경우 임신이 될 수는 없지. 그러나 이 경우에도 임신 확률이 0%가 아닌 이유는 생각보다 남자들 중에 사정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사정 직전에 빼게 되면 나도 모르게 조금 사정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는거야.
그리고 첫 사정 후에 소변을 봤든, 씻었든간에 요도 안에는 미처 나오지 못한 정자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첫 사정 후에 바로 다음 관계를 가질거라면 꼭 콘돔을 착용하는게 좋아! 결론적으로 질외사정은 내가 말한 모든걸 잘 지켜서 완벽하게 해냈다면 임신 가능성은 1%도 안된다고 보면 돼!
@@ 그러나 내 파트너가 완벽히 사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확률들이 다 적지만 이 모든 확률을 뚫고 나에게 일어난다면 100%인 것이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없다면 제발!! 피임은 잘 했으면 좋겠어. 또,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콘돔 착용은 필요한 거 알지?@@
3. 사후피임약
요즘 병원 가면 사후피임약을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잖아. 그만큼 안일하게 생각하고 사후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는 자기들이 너무너무 많은 것 같아서 속상해ㅜㅜ 먼저 사후피임약 즉 응급피임약은 한 생리 주기에 한 번만 효과가 있어! 따라서 만약 내가 사후피임약을 복용했다면 다음 생리 전까지는 피임에 매우 신경 써야 해.
그리고 물론 임신 계획이 없는데 임신이 되는 것보다는 사후피임약을 먹는게 맞겠지만, 너무 오남용해서는 안돼ㅠㅠ… 고호르몬제다 보니까 단기적으로는 큰 이상이 없을지 몰라도 멀리 보면 난임이나 불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 애초에 그렇게 불안해하면서 사후피임약까지 먹을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약 먹을 일이 안 생기게 피임을 잘 해야 해. 응급피임약은 말 그대로 응급 시에 먹는 피임약이지 즐길 거 다 즐겨놓고 임신하기는 싫어서 막 먹는 그런 약 아냐 절대..
비가임기 노콘 노사정, 가임기 노삽입 등 임신 가능성이 정말 없는 경우에도 댓글은 다 사핌약 먹으라는 이야기 뿐이더라. 그렇게 남용하는 약물이 아냐 경각심을 다들 가지길 바라.
퇴근하구 피곤한데 갑자기 생각 나서 막 써봤어ㅎㅎㅎ… 글이 되게 뒤죽박죽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말하고 싶었던 지식들을 다 담아내지 못한 것 같은데 ㅠㅠ 댓글로 궁금한 것들 달아주면 내가 일하면서 겪은 경험담이나 지식들 활용해서 아는 만큼 답변해줄게! 긴 글 읽어줘서 고맙구 다들 안전하고 행복한 성생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