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는 한이고
일본의 문화는 원이래
무슨 말이냐면
우리나라 귀신들은 한이 있어서 그걸 풀어주면 되잖아?
원은 풀어지지 않아서 봉인만 한대.
그래서 일본 만화들을 보면
나루토 몸 안에 구미호가 봉인되어 있고
진격의 거인은 거인들이 벽 안에 봉인되어 있고
이누야샤는 화살 맞고 봉인되어 있고
학교괴담에서는 귀신들을 봉인하고 다니지.
그렇다면 일본 귀신은 왜 이런 것이냐.
일본은 옛날부터 지진이나 해일 같은 자연재해가 많아서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언제 허망하게 죽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굉장히 강하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고.
그래서 "인생은 덧 없으며 무상한 것이다"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하카나사(덧없음, 허무함)'.
벚꽃을 좋아하는 것도 한 철 짧게 아름답게 폈다가 져버리는 게 일본인들 인생관을 닮아서이고 그래서 벚꽃놀이도 중요하게 여기지.
미니멀리즘도 이런 맥락에서 생겨난 거야. 열심히 꾸며봤자 죽으면 허망하게 끝이니까.
또, 일본 사람들이 다시는 안 볼 사람에게 하는 말이 "사요나라"인데 이건 "사요데아루나라바"라는 말에서 파생되었고 뜻은 '꼭 그래야 한다면'. 주체적으로 떠나는 게 아니라 떠밀려서 헤어지는 느낌이 크지. 덧없고 체념하는 데에 익숙해진 일본인들을 정말 잘 나타내는 말이야.
영어권에서 이별 인사는 "Good Bye" 가까운 우리나라만 봐도 "안녕히 가세요" 또는 "잘 가"여서 보통은 떠나는 사람의 안녕을 비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아무튼 열심히 살고 있었는데 자연재해라는,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 때문에 죽어버리면 그 원망하는 마음을 어디로 풀 데가 없는 거야. 그래서 한국 귀신들은 한을 서리게 한 대상을 괴롭히는데 일본 귀신들은 대상이 없어. 그냥 누구 하나 걸려봐라인 거지. 영화 곡성도 일본 귀신이 딸한테 빙의돼서, 아빠가 귀신한테 왜 하필 우리 딸이냐 물었더니 "왜냐니? 그런 건 없어 미끼를 문 것 뿐이다"라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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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어디서 본 거 정리한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