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alarm button
menu button
menu button
profile image
평화로운 이삭2023.11.23

자기가 당한 성적 폭력, 어떻게 진행 될까?

갑자기 당한 교통사고마냥 피해자와 가해자가 명백한데, 왜 나는 가해자 앞에서 계속 고개를 들지 못하는가?
어떻게 해야 “진정한 피해자” 소리를 안 들을 수 있을까?


나는 35살 여성이고, 남성인 상대방과 우연찮게 1:1로 만났습니다. 남성인 상대방과 비용상의 문제로 또는 평소 친구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모텔, 자취방 등의 단둘이 있는 장소에서 성범죄(여기에서는 강간)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최대한 빨리 어떻게 해야할지 정합시다. 나중이 되어 기억이 잘 안날 것 같으면 여기저기 고통스러운 기억일지라도 써두는게 좋아요.

+ 미리 따두면 좋은 증거
상대방이 이 공간에 있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것(사진이든 뭐든 지문이 묻은 것이든 체액이 있는 것이든 다 지퍼백에 보관합니다.)
상대가 원하지 않는 성관계를 억지로 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객관적 증거(내 속옷이나 질에 묻은 체액 또는 산부인과/응급실 성폭행 여부를 밝히고 받는 증거물, 자신을 묶어서 저항하지 못하게 했거나, 집에 들고 온 칼/집에서 꺼낸 칼 등에 묻은 지문(집에 있는 칼과 자신이 준비ㅙ온 칼은 범행 실행 여부에 따라 죄명이 달라집니다) 등)

+ 하지 말아야 할 것
SNS 활동, 상대방에게 연락, 상대방을 차단

+ 근데 제가 많이 힘들어요..
- 민우회에 전화 상담 시에 알려주는 의료비 영수증을 모아서 환급을 어느정도 해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신청 해야 접수되는 거라서 연말에는 예산 부족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 민우회 지역 지부별로 맡고있는 주요 쟁점들이 다양합니다. 장애여성, 이주민여성, 가정 폭력 등.


0. 변호사를 선임해볼까?

- 사건 신고 전 합의나 증거물이 없어 법적 조언을 통해 증거를 모으고 싶은 경우, 변호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건 신고 전 개인 대 개인의 합의는 사기/협박 죄가 될 수 있으며, 증거물은 구하게 된 경위가 합법해야 증거로 채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호사의 조언을 들으며 행동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 또는 적법한 방법대로 스스로 모은 증거들을 통해 실제 있었던 사건과 타임테이블 대로 정리에 도움이 되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용은 착수금 220~ , 목적 달성에 따른 성공 보수가 25~30% 정도로 비용이 큽니다. 또한 변호사 별로 자신있는 분야, 많이 해본 분야일 수록 내가 원하는대로 이뤄지게 도와주실 수 있으나 이 경우 처음 선임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각종 변호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질문을 올리고, 조언을 기다리면 다음날 엄청난 전화와 문자가 울립니다.


1. 선임하기

- 여러가지 변호사분의 이야기와 자신감, 그리고 이 사건의 리스크를 물어보세요. 그래야만 근거있는 자신감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 저의 경우엔 처음엔 성공보수 20%, 착수금 없음으로 시작했는데, 이에 응해주는 소개 받은 변호사 분이 중도 포기 의사를 밝히셔서 보름의 시간을 날렸습니다.
- 착수금은 변호사 분이 이 일에 대한 목적의식을 갖는 계기입니다. 변호사분은 법률사무소에 근무하는 자격증이 있는 법률 서비스업 종사자며, 내 사건을 맡았을 때에 생기는 메리트가 없다면 안하는 편이 맞습니다. 그러므로 서운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 착수금은 보통 사건의 논쟁 여부가 많을 수록 높아집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피해자 다움을 이야기하는 경우에는 모두가 걸러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사건이 일어난 순간부터 피해자입니다. 이것을 2차 가해라고 하며, 변호사를 교체 또는 다른 분을 찾아야합니다.


2. 선임 후

- 변호사를 빠르게 선임 하셨다면 좋은 징조입니다. 상대가 변호사를 찾기 전까지(보통은 내용증명이 보내져야 상대도 대응을 시작합니다.) 시간을 많이 벌었습니다.
- 변호사 분은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을 비난하거나 화내지 않습니다. 정말 사건의 전, 후 상대와 자신의 관계부터 일이 일어났던 당시에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 기분이 어땠는지 사건에 대해 이해할만큼의 이야기를 해 주셔야합니다.
- 위에 써둔 자료가 있다면 제출하세요.
- 이후로 변호사분의 말이 있다면 꼭 지키세요



나도 사건이 진행중이라서 더 길게 끝까지 쓰려면 한참 남았지만 배운 점에 대해 기록도 할겸.. 도움도 됐음 좋겠어서 써봣더 도움이 댓음 좋겟다

17
8

자기만의방 꿀팁

내 크레딧 확인

rightArrow
arooo-tip
도움이 되는 댓글을 달아보세요. 글쓴이가 좋아요를 누르면 셀렉트샵에서 구매 가능한 크레딧을 드려요!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진짜 고마워요...👍👍

    2023.11.23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진짜 이런거 너무 유용한데.. 막상 그 상황에 처하면 당황하는 사이 증거도 다 놓쳐버리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만 하게 되더라고요

    2023.11.23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2

    자기 너무 대처 잘하고있다 ㅠ 나는 22살에 강간당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결국 불기소로 끝난 기억이 매일 밤 나를 괴롭혀 나는 돈 없는 학생이라 국선 쓸수밖에 없었는데 국선 진짜 절대 하지마 자기들.. 글쓴 자기 말대로 착수금과 성공보수가 곧 변호사가 사건에 열의를 보이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돼. 국선은 건당 꼴랑 몇십 받고, 애초에 들고 있는 자잘하고 한숨나오는 국선사건들이 겁나 많음 ㅎ 그래서 내 사건에 관심 없고, 중요한 형사사건에서도 걍 다 증거동의해버리고 대충해 심지어 나는 변호사로부터 2차 가해도 낭낭하게 당한 케이스^^ 그니까 꼭 부모님께든 누구에게든 알리고, 제대로 변호사 선임해서 싸워야해

    2023.11.23좋아요3
    • user thumbnale
      평화로운 이삭글쓴이

      나도 가족에겐 알렸어… ㅠㅠ

      2023.11.23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나도 비슷한 경우였고 국선으로 했다가 무혐의 떴는데... 국선 변호사랑 연락 딱 한번 됐어 ㅋㅋ 전화도 거의 안 받음 ㅠ

      2023.11.23좋아요1
    • user thumbnale
      평화로운 이삭글쓴이

      앗 그새끼 뭐야.. 근데 나도 새로 선임하기 전가진 그런 변호사엿음 ㅠ 돈내고 하니까 하루만에 딱 하루만에 딱 되더라

      2023.11.24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나도 사건 진행중인데, 정말 대견하고 멋지다! 억울함이 풀리길, 세상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자기는 멋지게 인생을 계속하길 진심으로 바라

    2023.11.23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고마워!!

    2023.12.16좋아요0
이전글
전체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