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menu button
profile image
숨어있는 자기2023.02.09

연봉협상 하고 난 후.. 다같이 알면 좋을 거 같아서 내용 기록해!
<요약>
1. 옷으로 격식 차리기.
2. 내가 원하는 인상률/연봉인상금액/세후월급 계산해 가기
3. 목표 연봉은 높게 잡기
4. 바로 사인하지 말자 용기내기
*제일 하단 연봉 실수령액 표

내용이 길어. 자기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됐음 좋겠어.
--------------------------------

🙋언제해?
우리 회사는 1~2월. 1년에 한 번 모든 임직원 같은 시기에 해. 난 작년 1월에 입사했는데 1~2월에 연봉협상을 하는 거 같았어.나는 1년이 되지 않아서 그땐 대상자가 아니었고 그 시기 기억했다가 올해 처음 했어.

회사마다 모든 임직원 한 시기에 하는 회사가 있고, 각 멤버 1년주기에 맞춰서 개별로 하는 회사가 있어. 한 시기에 하는 회사도 연말, 연초, 3-4월 다 다양한가봐.

당시에 나는 어떻게 알아봤냐면 한 명씩 인사담당자가 불러서 회의실에 들어가는데 나올 때 표정이 그닥.. 그리고 점심시간에 몇달 앞에 입사한 선배한테 은근슬쩍 물어봤어(연협은 언제쯤해요?, 지금쯤 다들 할껄?). 대체로 연협은 승진 약 1달 전에 진행하는 거 같으니 처음 회사 들어가면 최근에 누가 언제 승진했는지 파악하고, -1달 하면 대략 그 시기에 연협한다고 보면 돼.

🙋누구랑?
나는 인사담당자 차장님이랑 했어.

🙋어떻게(연협 과정)?
차장님이 "어땠냐, 별일 없냐" 시동. 그러다 "올해 고생했다"를 끝으로 "땡땡이가 열심히 해 준 덕분에 다른 사람보다 많이 올려 줄 수 있었다 (쥐꼬리)% 상승해서 (쥐꼬리)원 정도다."

"네...?(응..?)"

다른 사람 운운~ 뒤에서 말하겠지만 %에 현혹되면 안돼

🙋그럼 나 어떡해(준비과정)?
나의 연협 준비 과정을 들려줄게.
나는 시작이 쥐꼬리였음.. 세금떼면 한달에 손에 쥐는 돈이 사회생활을 시작한 보람이 없을 정도였어. 알바가 나을 정도.. 야근 개많이 하는데 근무외수당, 주말 수당도 없었거든. 그래서 연협 작정했어. 1년 넘게 이 날만 기다렸지.

1. 연협하는 최소 그 날은 옷 격식있게 차려 입고 갔어.
어떤 선배가 알려줬던 팁이야. 정직원 전환 PT나 연봉협상 때 옷 좀 잘 차려입고 하라고. '난 이 자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기대하는 나를 실망시키지 말아라'라는 메세지를 준다는 말이 공감됐어. 별거 아닌 거 같지만 분위기 잡는 데 꽤 중요해. 평소 이미지와 달라도 상관 없어. 채용면접 때 내가 입던 맨투맨 아니고 와이셔츠, 블라우스, 정장 차려 입는 이유랑 같아. 1년 먹거리가 달려 있다. 엄숙하고 진지할수록 좋다고 생각해. 나도 말 많고 밝은 이미진데 그날은 검정색 재킷에 흰 셔츠 입고 갔어.

2. 최최최최소 내가 올랐으면 하는 인상률/연봉인상금액/세후월급(실제로 한달 내손에 쥐어지는 돈)을 계산해서 갔어.
3가지 다 계산해 가는 이유는 연협진행자가 무슨 기준으로 말할지 몰라서. 내 연협 목표가 반영된건지 빠르게 알기 위해서야.

예를 들어 "10% 올려줄게!" 해도. 내 원래 연봉이 만약에 2000만원이야? 그럼 세후 2200만원 되는 거임. 그럼 세후 152만에서 166만 되는거야. 10% 오르는데 월급 14만원 오르는 거야;;

그러면서 "다른 사람은 다 5~6% 올라" 생색을 낸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은 과차장 5천 받는 사람이라 생각해봐. 5%가 250만원야. 그래서 연봉 많이 받는 사람들은 상승률이 1~2%까지도 낮아지는 게 당연. 사회초년생 상승률 높은 건 당연한데 %로 후려치는 데 있으니까 꼭 실제 금액으로도 계산하자.

계산해 가는 방법은 내가 생각한 건 2가지가 있는데. 포털에 '연봉 실수령액' 치면 나오는 표를 참고해! (아래부턴 2500만원 연봉이라고 가정해볼게)

(방법1) 실 수령액 표에서 한달에 자기가 받고 싶은 숫자를 찾아.
예를 들어 지금 2500이라 실수령액 189만원 정돈데. 210 정도는 받아야 겠어? 그럼 표에서 그 숫자 찾아. 아 그럼 2800 정도는 되야 하는 군. (2800-2500)/2500 * 100 = 12% 목표다.
"그럼 차장님이 내미는 계약서에 '12% 상승, 연봉은 2800만원, 실수령액 210만원 이상'으로 적혀 있어야 겠군" 이라고 정리해 가는 거지.

(방법2) %를 먼저 생각해.
다른 사람들이나 업계 다른 회사 친구들 보니까 최소 **%는 오르는 거 같아. 그리고 나는 확실한 퍼포먼스가 있으니까 +2%해야지. 해서 만약 15%를 생각했어?
그럼 내 지금 연봉에 계산을 해.
2500*1.15=2,875만원
"그럼 차장님이 내미는 계약서에 '15% 상승, 연봉은 2875만 원 이상'으로 적혀 있고, 그럼 실수령액은 210~218 정도가 되겠군" 이라고 정리해 가는 거지.

3. 그리고 자신있어서 목표 연봉은 높게 설정했어.
1년 돌아봤을 때 일 잘했고, 대체 불가능하다? 그럼 목표 연봉 높게 측정해 가! 그래야 협상 모양이라도 낼 수 있어. 회사도 회사 좋을 대로 최저인상률을 내밀텐데 나는 최대를 가져가야지.

그리고 목표가 높아야 나중에 자기가 수긍하게 되더라도 그 과정에서 '내가 회사를 위해 양보'했고, '내가 퇴사해도 할 말 없겠네' 메세지를 던질 수가 있는 거 같아.

4. 바로 사인하지 말아야지 다짐했어.
내가 5%만 생각했는데 8% 올려준다? 그래도 "아.. 10% 생각했는데... 아쉽다" 이러고 생각해 보겠다고 해. 우리가 생각한 연봉이라도(그럴일 없긴 해) 얼굴 씰룩대지 말기야. 자기에게 그 정도를 주겠다는 건 말이야 (대부분) 최소로 잡은 걸거야. 회사는 자기같은 인재를 잃고 다시 구하려면 비용이 들어. 이건 안타깝지만 ㅈ소 기업일수록 더 힘들대. 그러니까 적응도 했겠다 자기 연봉을 더 올려주는 게 나은 거지. 싸가지 없이 말할 필요는 없지만 "한 번 생각해주실 수 있겠냐"라고 여쭤보고 한 번 더 협상자리를 만들어. 나는 연협 자리 3번 함!

여기까지 내가 연협 때 준비한 마음/상태야.
결과는..? 결국 쥐꼬리지만 조금 상향 조정하는 데 성공했어! 야호!

혹시 원하는 자기 있으면 내가 연봉협상 때 말한 '내 연봉이 높아져야 하는 이유' 들려줄게!

직장인 자기들 모두 연협 파이팅이야!!

circleImage

circleImage

2023 연봉 실수령액 표 (구글 서치)

circleImage

48
13

자기만의방 꿀팁

내 크레딧 확인

rightArrow
arooo-tip
도움이 되는 댓글을 달아보세요. 글쓴이가 좋아요를 누르면 셀렉트샵에서 구매 가능한 크레딧을 드려요!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헐스 너무 고마워... 스크랩해놓고 봐야지!

    2023.02.09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2

    고마오 걱정이었는데! 친구한테두 공유해두될까?♡

    2023.02.09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글쓴이

      웅웅 그럼그럼!

      2023.02.09좋아요0
  • user thumbnale
    LA 오늘

    헐 대박 3번이나 하고 자기 용기가 진짜 대단하다!!!!

    2023.02.09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글쓴이

      무슨 용기였는지!

      2023.02.0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와 내가 이 글을 작년에 봤어야 했는데..내가 딱 다른 사람들은 2.5% 올려줬는데 난 4% 올려준단 말에 암것도 모르고 싸인했는데 자기 말대로 그 사람들 다 임원이었어ㅡㅡ이번엔 절대 그런 실수 안해야지

    2023.02.09좋아요2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글쓴이

      필히 승리하기야

      2023.02.09좋아요0
  • user thumbnale
    아루

    써클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자기님의 글을 [인기] 카테고리에서 찾아보세요.

    2023.02.10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완전꿀팁!!

    2023.02.10좋아요1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5

    고마워!!!!

    2023.02.11좋아요0
  • user thumbnale
    신선한 소나무

    와... 정말 처음 연협할때 온갖 구글 리서치 다해서 봤던 글보다 도움 된다...

    2023.07.2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6

    자기야 글 너무너무 정말 고마워… 작년에 새로운 업계 입성하면서 (지금 생각하면 겸손을 왜떨었나… 너무 바보같게) 동결 연봉으로 이직했는데, 그렇게 죽어라 연협만 바라보고 일하다 연협 실패하고, 경영상 정리해고 당했었어.. 이후에 번아웃 와서 정말 팍 고꾸라진 라이프 패턴으로 사는 중이었거든…그러다 다시 맘잡고 날라다녀야겠다 싶어서 이 글까지 왔네.. “내 연봉이 높아져야 하는 이유 혹시 이야기해 줄 수 있을까?” 분명 실무에서 내 퍼포먼스나 조직에서 비용 절감도 월등했고, 결국 돌고 돌아온 피드백은 “영리하고 똑똑하고 대담한 설득력을 가졌지만, 사실 어쩌면 당연한 결과고 지금 회사 상황이 좋지 못하다.” 이런 답변 뿐이었어…ㅎ 동일 시기에 프로젝트 리더 자리를 갑자기 주더라고… (여튼)

    2023.07.2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6

      여성 리더가 많아지면 좋겠다는 신념이 다시 일 하고싶은 이유중에 큰 이유이기도 한데,,, ㅠ 자기같은 글을 만나서 너무 좋다. 까봐야 알겠지만 성별 대비 연봉 차이도 많이 궁금하기도 하고 ㅎ 혹시 글 보면 답 부탁할게 🙏🏻 나도 많이 벌어서 여성 후배들 동료들한테 도움 되고싶다 ㅎ 너무 힘되 자기야

      2023.07.29좋아요0
이전글
전체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