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조용한 ADHD

조용한 ADHD

ADHD로 사는 삶

2min
조용한 ADHD

💚
자기만의방에 a양이 찾아왔어요. 아마도 국내 최초 성인 ADHD툰. ADHD 환자가 아니더라도 묘한 위로를 받을 수 있어요. AROOO X a양
✏️
작가의 말 ADHD로 살면서 많이 받는 오해 중에 하나가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다‘, ’나아지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게으르다‘ 등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 오해를 받는 게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ADHD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변화하고 노력하는 데에 많은 에너지와 시간 그리고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그 이유는 ADHD는 뇌 전두엽의 발달 지연으로 과잉행동/주의력 결핍 즉 뇌질환입니다. 즉 내가 노력을 하지 않아서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특히 ‘조용한 ADHD’는 더 많은 오해를 받을 수 밖에 없어요. 이유는 겉으로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어려워 그저 ‘공부에 흥미 없는 아이’, ’말썽쟁이‘ 등 낙인에 찍히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영문도 모른 채 큰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남들과 다름을 알게되고 뒤늦게 병원에 찾아가서 치료를 하려고 하지만 사실 완치는 불가능하게되죠. 어릴 때부터 누적된 부정적인 피드백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집니다.

그리고 많은 실수를 통해서 그제야 하나씩 배우는 느린 어른이 되죠.

ADHD는 단순히 주의력 결핍/충동 의 문제가 아니라 자존감하락 급기야 우울/불안까지 같이 덤으로 얻게 됩니다.

제가 이런 포스트를 올리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의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기 보다는 ‘이런 사람도 있구나?’ 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제가 만나본 ADHD인들은 하나같이 마이너스에서 0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었어요.

그런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더욱더 힘차게 일어나고 더 크게 넘어지는 ADHD들을 오해하지 말아달라! 이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우린 그저 느릴 뿐이에요.

💡
이번 에피소드가 재밌었다면 a양의 성인 ADHD툰 모아보기

댓글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