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윤활제를 고를 때 알아야 할 것들

윤활제를 고를 때 알아야 할 것들

with Dame

3min
윤활제를 고를 때 알아야 할 것들

🐬
섹슈얼 웰니스의 혁신, 데임

지금 미국에서 가장 핫한 여성 중심 섹스토이 브랜드의 콘텐츠를 자기만의방에서 독점 공개합니다.

AROOO X Dame

안타깝게도 많은 이들이 섹스할 때 아래가 젖지 않는 것은 그저 흥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오해하고 있어요. 심지어 파트너에게 끌리지 않는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늘 그런 건 아니에요. 전희를 통해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걸 추천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질 건조증을 극복하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그렇다면 답은 윤활제입니다.

18~50세 지정 성별 여성 중 약 17퍼센트는 질 건조증으로 인해 섹스할 때 불편을 겪는다고 해요. 완경기를 겪은 사람만으로 제한하면 그 수가 50퍼센트까지 급등하죠. 질 건조증이 있는데 보다 즐거운 섹스를 하고 싶다면 윤활제가 아주 유용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어떤 윤활제를 사용해야 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다양한 윤활제의 장단점

수용성 윤활제

수용성 윤활제에는 글리세린을 함유한 제품과 함유하지 않은 제품 두 종류가 있습니다. 대체로 수용성 윤활제는 대부분의 피부 타입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질염에 취약한 경우에는 글리세린 함유 윤활제를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리세린은 효모와 세균이 섭취할 수 있는 당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칸디다(효모)성 질염이나 세균성 질염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수용성 윤활제는 점도가 낮아서 여러 종류의 윤활제 중 가장 씻어내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장점은 경우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워 중에 삽입 섹스를 하려는 경우 수용성 윤활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아요. 꼭 샤워 중 섹스가 아니더라도 윤활제를 덧발라야 하는 경우가 있고요.

토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용성 윤활제가 적합합니다. 콘돔을 사용하려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용성 윤활제는 라텍스나 합성 소재 등 어떤 종류의 콘돔과 같이 사용하든 안전하거든요.

실리콘 윤활제

실리콘 윤활제는 대개 수용성 윤활제와 달리 보존제를 첨가할 필요가 없어 질 건강에 좋습니다. 실리콘은 저자극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는 실리콘 윤활제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단, 제품에 향료가 있는 경우에는 불편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윤활제를 고를 때는 질의 pH 수치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질은 원래 약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건강한 질의 pH 수치는 3.8~5.0 사이입니다. pH에 영향을 주지 않는 윤활제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아요. 실리콘 윤활제는 pH 중성이기 때문에 질의 pH 수치에 악영향을 줄 수 없어요.

실리콘 윤활제는 보통 수용성보다 오래 지속되고 매끄럽지만, 모든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실리콘 윤활제는 실리콘 소재의 섹스 토이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실리콘 토이를 사용하려면 다른 종류의 윤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리나 세라믹 등 단단한 소재로 만든 토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리콘 윤활제도 괜찮아요. 실리콘 윤활제는 모든 종류의 콘돔과 같이 사용할 때도 안전해요.

유성 윤활제

유성 윤활제 사용을 고민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질염에 취약하다면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18~65세의 활발하게 섹스를 하고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2년간 연구한 결과, 질 내부에 오일을 사용하면 질염 발생 위험이 32퍼센트 증가했습니다. 이런 발견 때문에 재생산 건강 전문가 중에는 몸 내부에 유성 윤활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성 윤활제는 섹스 토이를 사용할 때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부 콘돔과 함께 사용하기에도 안전하지 않아요. 폴리우레탄 콘돔이나 양피 콘돔과 함께 사용할 수는 있지만(이 두 가지는 보통 모든 종류의 윤활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라텍스나 폴리이소프렌 콘돔은 유성 윤활제로 인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지속성으로 따지자면 유성 윤활제는 가장 오래 가는 편인데, 이로 인해 다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요. 유성 윤활제는 섹스 중에 덧바를 필요가 없을 확률이 높지만, 대신 끝난 뒤에도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샤워를 하며 닦아내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윤활제를 제거하기 위해 질을 비누와 물로 씻으면 질의 pH 수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씻어내려고 하는 것뿐 아니라 유성 윤활제 자체만으로도 pH 균형이 깨질 수 있어요.

하이브리드 윤활제

하이브리드 윤활제는 수용성 윤활제와 실리콘 윤활제를 합쳐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수용성이나 실리콘 윤활제와 같은 장단점이 하이브리드에도 많이 해당한답니다. 하이브리드 윤활제를 사용할 때에는 각 성분에 따른 지침과 제한을 따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브리드 윤활제는 실리콘을 함유하고 있으니 실리콘 섹스 토이와 함께 사용하면 안 되겠죠.

실리콘 윤활제와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윤활제는 수용성 윤활제만 사용할 때보다 미끄러운 편이에요. 그리고 수용성 윤활제보다 오래 가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실리콘 윤활제보다는 씻어내기 쉽답니다.

천연 윤활제

많은 전문가들이 글리세린, 파라벤, 페트롤리움을 함유한 윤활제를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천연 윤활제는 이런 화학 물질을 함유하지 않고, 성분 자체가 단순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천연 윤활제의 종류는 아주 광범위해요. 천연 성분으로 만들기만 했다면 수용성, 실리콘, 유성 윤활제 모두 천연 윤활제에 해당하니까요. 일부 브랜드에서는 천연 윤활제를 비건, 유기농으로 만들지만 모든 천연 윤활제가 비건, 유기농 제품인 건 아니랍니다.

요약

어떤 윤활제를 고르건 글리세린, 파라벤, 페트롤리움 등 화학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페트롤리움 젤리(바세린)는 섹스용 윤활제로 쓰기에 최악의 성분 중 하나라고 많은 이들이 경고하고 있어요. 윤활제를 고를 때는 이런 성분이 없는 제품을 찾으세요. 그리고 질의 pH 수치에 너무 영향을 많이 주지 않는 윤활제를 고르기 위해 제품의 산도를 살펴보는 것도 좋겠죠.

처음 사용해 보는 윤활제를 살 때는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너무 용량이 큰 제품은 고르지 마세요. 용량이 작은 것을 몇 가지 사용해 보며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는 것을 추천해요. 파트너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자위를 하며 여러 종류의 윤활제를 사용해 보고 내게 잘 맞는지 느껴 보세요. 결국 윤활제는 보다 편안한 섹스를 위한 수단입니다. 윤활제를 사용해서 기분 좋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그 윤활제는 내게 맞지 않는 거예요.

추신

하나하나 따져볼 시간에 더 즐기세요. 자기만의방이 제대로 만들었으니까요. 토이나 콘돔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ph균형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자연에서 온 재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했습니다. 이름하여 ‘극락젤’! 지금 바로 셀렉트샵에서 극락젤을 만나보세요.

 💙 데임 블로그에서 원문 읽어보기

참고문헌
  • user thumbnale
    기쁜 아기양

    배움에는 끝이없고.....ㅎㅎ

    2023.11.2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1

    헐..어쩐지 윤활제쓰고난뒤 늘 질염이 생겼는데..성분보니 글리세린이네;; 당장 바꿔야겠다ㅠㅠ

    2023.12.29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2

    윤활제가 원인이었네..ㅠ

    2024.01.25좋아요0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3

    윤활제에서 요즘 중요한 정보들이 빠졌습니다ㅠㅠ 삼투압(오스몰)농도에 대한 정보도 같이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4.06.28좋아요3
  • user thumbnale
    숨어있는 자기 4

    극락젤 오스몰농도 알려주세요ㅠㅠ

    2024.06.28좋아요1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