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데이팅 앱의 좋은 점, 나쁜 점, 최악인 점

데이팅 앱의 좋은 점, 나쁜 점, 최악인 점

with Dame

3min
데이팅 앱의 좋은 점, 나쁜 점, 최악인 점

🐬
섹슈얼 웰니스의 혁신, 데임 지금 미국에서 가장 핫한 여성 중심 섹스토이 브랜드의 콘텐츠를 자기만의방에서 독점 공개합니다. AROOO X Dame

90년대부터 온라인을 통한 만남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Tinder 같은 데이팅 앱에서 사진을 왼쪽으로 넘기곤 하는 사람, 영원히 함께할 운명의 상대를 찾아야 Hinge를 삭제할 사람이 아주 많죠. 하지만 매칭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데이팅 앱 사용자가 만날 수 있는 위협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팅 앱의 좋은 점, 나쁜 점, 최악인 점을 살펴볼게요.

좋은 점

데이팅 앱의 최대 장점이라면 파트너 후보의 범위가 넓어진다는 거겠죠. 미국 기준으로 Tinder에만 사용자가 786만 명이나 돼요. 특히나 소도시에 살고 있다면 데이트 상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빠르게 떨어질 수 있어요. 데이팅 앱을 사용하면 다른 방식으로는 절대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르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설령 큰 도시에 살고 있다고 해도 데이팅 앱 덕분에 잘 맞을 수도 있는 사람의 범위가 늘어날 수 있어요. 물론 꼭 완벽하게 딱 맞는 상대를 만날 수 있다는 뜻은 아니지만요.

데이팅 앱을 사용하면 딱 봤을 때의 신체적 매력뿐 아니라 감정적, 정신적 성격까지 고려해 사람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에서 사람을 만났을 때는 상대에 대해 특정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지만, 데이팅 앱에서는 프로필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있죠. 즉 데이팅 앱을 통해 ‘서로 알아 가는’ 단계가 빨라질 수 있어요. 그러면 첫 데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상대가 나와 잘 맞을지 아닐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죠.

온라인으로 만났다는 사실을 당당하게 말할 의향이 있는 커플이 많아지고 있어요.

한때는 소중한 사람을 어떻게 만났는지 좀 더 감동적인 이야기를 지어내는 사람도 많았지만, 오늘날에는 온라인으로 만났다는 사실을 당당하게 말할 의향이 있는 커플이 많아지고 있어요. 아마 데이팅 사이트와 앱을 통한 만남이 커플이 만나는 가장 흔한 방식이기 때문이겠죠.

이성 커플의 경우 2013년 정도까지는 친구와 가족을 통한 만남이 대세였어요. 하지만 이런 소개팅은 1995년 온라인 만남이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줄어들고 있죠. 반면 동성 커플의 경우 2000년도부터 온라인 만남이 가장 흔한 만남 방식이었답니다. 동성 커플은 온라인 만남과 데이팅 앱을 초기부터 잘 받아들였습니다. 자신과 맞는 섹슈얼리티를 가진 사람을 만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성별을 기반으로 필터링하고 섹슈얼리티를 공개할 수 있는 옵션을 갖춘 앱 덕분에 성소수자로 정체화한 이들이 같은 성소수자를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소도시에서 데이트 상대를 찾기가 어렵다면 소도시에 사는 동성애자에게는 훨씬 더 어렵겠죠. 그런데 데이팅 앱을 통해 다른 방법으로는 아주 찾기 어려운 진짜 만남을 시작할 수 있게 된 거예요.

나쁜 점

데이팅 앱 사용이 정신 건강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는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2020년 한 연구에서는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불안과 우울을 경험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하지만 이런 문제에 취약한 사람일수록 데이팅 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인지, 아니면 데이팅 앱이 불안과 우울을 유발하는 것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답니다. 어쨌든 데이팅 앱을 매일 사용하거나 1년 이상 사용하는 사람은 우울증을 경험할 확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고 해요.

게다가 데이팅 앱이 자신의 신체를 보는 관점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016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Tinder 사용자는 비사용자에 비해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나쁘게 인식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활발한 Tinder 사용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만, 수치, 사회의 미적 기준 내재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죠.

이처럼 데이팅 앱이 정신 건강 손상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이들도 있지만, 로맨스 스캠이 너무 많아서 피하는 이들도 있답니다. 데이팅 앱에서 로맨스 스캠은 보통 사기꾼이 온라인에서 찾은 매력적인 사진을 사용하거나 아예 실제 사람을 사칭하는 식으로 시작합니다. 매칭이 되면 사기꾼은 상대를 유혹한 뒤 충분히 친해지면 지어낸 이야기를 통해 상대에게 송금을 요구합니다. 기본적인 의학적 처치 때문에 돈이 필요하다는 등 슬픈 이야기를 지어내는 경우도 있지만, 2021년 기준으로는 암호 화폐에 ‘투자’하라고 매칭 상대를 설득하는 수법이 늘어나는 추세랍니다. 하지만 새로운 친구의 조언에 따라 두 배로 불어날 줄 알았던 돈은 죄다 사라져 버리죠.

로맨스 스캠을 쉽게 잡아낼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매년 연령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받고 있어요. 2021년 FTC는 로맨스 스캠의 피해액이 547만 달러에 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2020년 307만 달러에서 크게 증가한 액수죠. 이런 사기가 늘어나고 있으니 데이팅 앱 매칭 상대에 대해 좀 경계하는 것도 이해할 만하지 않나요?

최악인 점

안타깝게도 우울증이 심해지거나 데이팅 앱에서 사기를 당하는 것보다도 더한 위험이 있어요. 지난 15년 간 데이팅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여성 1,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는 3분의 1이 넘는 응답자가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상대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말했어요. 그 중 반 이상은 강간을 당했다고 답했죠. 성폭력을 당한 뒤 데이팅 앱에 도움과 조치를 요청하려고 하면, 이 문의에 답하는 상담사는 결제 문제를 다루는 상담사와 같은 사람일 가능성이 높아요. 데이팅 앱에는 성폭력 피해 호소를 전담하는 팀이 없고, 온라인으로 성폭력 관련 문의에 답하는 상담사는 이런 심각한 사건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적이 없을 거예요.

최대한 믿을 만한 데이팅 앱을 사용하세요. 섹스긍정주의 데이팅 앱을 찾아 보는 것도 좋아요.

앱에 성폭력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적절한 규칙이 없으면 성폭력과 데이팅 앱 관련 문제는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ProPublica의 보고에 따르면 데이팅 앱 대기업 Match Group은 Match 앱의 유료 구독자에게 정부에 등록된 성범죄자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Tinder, OkCupid, PlentyofFish 등 무료 플랫폼 사용자에게는 제공하지 않아요. Match Group 대변인은 획일적인 선별 방식을 적용할 수는 없다며 무료 사용자나, 심지어 일부 유료 프리미엄 기능 사용자에게서 수집하는 정보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이 대변인은 더 나아가 “우리 회사의 무료 제품에는 확실히 성범죄자가 존재합니다.”라고까지 말했죠.

Criminal Justice Institute와 ProPublica의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224명 중 188명이 앱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을 경험했거나 성범죄자와 매칭되었다고 답변했습니다. 71명은 질문을 받은 앱에 자신이 겪은 문제를 신고했다고 답했죠. 그리고 34명은 앱에서 이 신고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선별 과정이 없기 때문에 데이팅 앱에는 성범죄자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폭력을 신고하는 방법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성범죄자가 다른 앱 사용자에게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신고 이후에도 앱을 계속 사용할 수 있죠.

데이팅 앱을 사용한다는 건 혹시 나와 잘 맞을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는 거예요. 데이팅 앱이 없었다면 절대 만날 수 없었을지도 모르는 사람과 소통할 수 있죠. 하지만 이는 동시에 사기꾼과, 심지어 성폭력 전과가 있는 사람들이 있는 세계에 발을 들여 놓는 것이기도 합니다. 정신 건강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이 악화될 수도 있어요. 데이팅 앱 사용이 이런 위험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을지 결정하는 것은 온전히 여러분에게 달려 있어요. 하지만 데이팅 앱을 사용하기로 했다면 꼭 조심하셔야 해요. 최대한 믿을 만한 데이팅 앱을 사용하세요. 섹스긍정주의 데이팅 앱을 찾아 보는 것도 좋아요.

 💙 데임 블로그에서 원문 읽어보기

참고문헌
댓글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