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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가 성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가 성욕에 미치는 영향

with D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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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가 성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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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밝혀진 것처럼, 일상 속 스트레스는 정말로 무드를 완전히 망쳐 버릴 수 있어요. 섹스는 스트레스 해소에 실제로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계속 이어지면 그것만으로도 여성이 성적 흥분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해될 수 있죠. 일상 속 스트레스로 인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기 힘들 때면 심리적 수준과 호르몬 수준 양면에서 말 그대로 무드를 잡는 것 자체가 어려워져요. 물론 스트레스와 섹스 간 연결의 영향은 침실 밖에서도 작용하죠. 스트레스가 심하면 정신 건강과 전반적인 안녕감, 삶의 질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친밀한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관계에 대한 만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대체 뭔데?

스트레스는 삶의 일부이자 자연적인 현상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과 정신을 몰아 넣는 외상적 사건(소중한 사람의 죽음이나 만성적인 건강 문제 등)도 많지만, 비교적 작고 사소해 보이는 스트레스 요인이 천천히 누적되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힘든 통근부터 업무 마감 기한의 압박이나 잔뜩 쌓인 이메일까지 무엇이든 일상 속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고 살아가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건강과 안녕감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해요.

스트레스가 늘어나면 섹스가 줄어든다

스트레스는 몸에 여러모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그 중에는 여성의 성적 흥분, 기능, 만족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도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코르티솔 농도가 올라가는데, 이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해로울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호르몬은 성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어요. 게다가 고질적인 스트레스의 결과로 혈압이 상승하면 생식기 등 몸의 다른 부분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체적으로 흥분하는 과정에서는 생식기로 가는 혈류량이 늘어나야 하죠.

스트레스는 이처럼 여러 방식으로 성욕에 부정적인 신체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심리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어요. 어쩌면 우리에게는 스트레스의 심리적 영향이 더 잘 보이고 익숙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와 친밀한 순간을 보내고 있을 때 갑자기 머릿속에 마감 시한이 지난 할 일 같은 불안한 문제가 떠오른 적이 한 번이라도 있다면, 스트레스가 어떻게 섹스 무드를 망칠 수 있는지 이미 잘 알고 있을 거예요. 집중이야말로 성적 친밀감과 흥분의 핵심인데, 일상 속 여러 스트레스 요인이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이다 보면 이런 문제를 무시하고 집중하기 어려워진답니다.

스트레스와 섹스에 대한 연구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여성의 성적 기능 사이의 연관을 찾고자 하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1)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평균 이상으로 경험한다고 보고하였으며 2) 현재 남성과 활발하게 성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참가자의 과제는 일상 속 스트레스 요인과 성적 기능을 알 수 있는 여러 지표(욕구, 흥분, 윤활 작용, 오르가슴, 만족감, 통증 등)를 스스로 보고하는 것이었습니다. 실생활 속 성적 기능에 대한 보고에 더해 실험실 환경에서의 성적 흥분과 집중 저하도 측정했습니다. 참가자에게 중립적인 영상과 에로틱한 영상을 보여 주는 방법으로 측정했죠.

이 연구 결과 통제 환경과 실생활 모두에서 ‘만성적인 일상 속 스트레스 요인과 여성 생식기의 흥분 반응 감소 간 상관 관계가 나타나며, 주관적인 성적 흥분 반응과는 상관 관계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이 현상과 가장 강한 상관 관계를 보이는 부작용은 집중 저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성욕에 영향이 있는 경우 할 수 있는 대응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적 흥분 및 기능 감소는 만성적 스트레스가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이유 중 한 가지일 뿐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심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죠. 다행히도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부터 명상을 하거나 일기를 쓰는 것까지 다양하죠.

물론 이미 일과 중 해야 할 일이 꽉 차 있다면 할 일 목록에 또 다른 일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방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지만 매일 요가를 하며 명상에 빠질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면, 바쁜 일상을 지속하면서도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천연 영양 보충제와 비타민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ame의 최신 제품 Desire Gummies의 포뮬라에는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여러 영양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딸기+망고 맛 젤리 두 알만 먹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파트너와 더욱 강하게 연결될 준비를 할 수 있죠. 이 제품에는 아래와 같이 강력한 강장제 성분이 여러 가지 들어가 있습니다.

아슈와간다는 인도에서 온 강장제 재료로,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기분을 개선하는 기능으로 유명합니다. 샤타바리는 우울증과 소진(번아웃) 관련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L-테아닌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낮추고 진정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사람과의 연결을 잊지 말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일상 속에서 사람들과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플라토닉한 관계, 가족 관계, 로맨틱한 관계 뭐든 좋아요. 지금 겪고 있는 크고 작은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위로를 받으면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받을 수 있는 도움이나 지지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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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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