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워요 자기들,나리예요!
릴리 스미스, 신나리를 소개합니다.
호주에서 날아와 자기만의방에
정착한 성과학자(Sexolgist)죠.
자기들이 써클에 물어본
연애와 섹스, 인생에 관한 질문,
지금부터 나리가 명확하게 답해준대요
섹스 하니까 월경 주기가 이상해졌어!
🙋♀️ : 그렇게 느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진실은…
난 섹스만 하면 월경이 빨라지는 것 같더라. 할 때도 아닌데 갑자기 시작하고 그래.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써클에도 비슷한 얘기들이 자주 올라오더라고요. 섹스 중에 발생하는 호르몬들이 무슨무슨 신비한 작용을 해서 월경 주기도 변화하고 그럴 수 있는 걸까요?
과학자로서 이 미스터리를 파헤쳐 봤습니다. 일단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섹스는 다양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동반하지만 월경 주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but,
하지만 어떤 자기들은 진짜 월경이 당겨졌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관계 중 쾌락과 오르가슴을 느낄 때 나오는 호르몬이 포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이죠. 이때 월경일이 임박했다면 몸 밖으로 피가 배출되는 시점이 조금 더 빨라질 수 있어요. 월경은 이미 내부에서 시작됐으니 주기 자체가 달라진 건 아닌데, 눈으로 피를 먼저 보게 되니 ‘어? 평소보다 좀 이른데’ 하게 되는 거예요.
nevertheless,
더 과학적으로 풀어보자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규칙적인 성활동이 월경 주기를 더 규칙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몇 가지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것은 성적으로 흥분하고 오르가슴 중에 방출되는 옥시토신 때문일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이 상호 작용은 크지 않아요. 자기님이 몇 주 동안 본격적으로 실험하고 추적하지 않는다면 느낄 수 없을 거예요.
섹스에서 월경 주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사실 ‘스트레스’예요. 원치 않는 임신과 같은 결과에 대한 두려움, 또는 관계의 붕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뇌와 호르몬에 직접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월경이 늦춰지는 경우가 흔하죠.
관계 다음 날, 피가 났는데…괜찮은 걸까?
🙋♀️ : 괜찮지만 괜찮지 않아요!
섹스 후 질 출혈은 놀랄 만한 일이지만, 사실 꽤 흔한 현상이에요. 생리 한 여성 중 9%까지 경험한다고 해요. 가끔만 가벼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정상이라고 해서 당연히 넘어가도 되는 건 아니에요. 전희가 충분하지 않았거나, 준비 없이 너무 격한 행위를 했다거나, 몸이나 마음이 조금 불편한 상태였다거나…아마도 그런 문제가 있었겠죠?
자기들. 자기방에서 매끄러운 해결책, ‘극락젤’까지 이미 만들었는데. 이제는 그런 미련한 실수를 반복하지 맙시다.
좋은 윤활제는 우리의 몸과 마음에 무해하고 즐거운 섹스에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이에요. 콘돔만큼 중요한 준비물이니 꼭 꼭 챙겨줍시다.
출혈이 반복된다면, 혹시 몸에 다른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겠죠! 자기방 도서관에서 성교 후 출혈에 대해 읽어본 다음 병원으로 달려가세요.
기분 좋은 섹스를 하면 힘이 샘솟아!! 원래 이래?
🙋♀️ : 피곤해서 완전히 지친다? 호랑이 기운이 샘솟는다? 섹스 후 정상적인 반응은?
‘섹스 후에… 몸이 OO 됐어!’ 섹스 후에 출혈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겪었다고 말하는 자기들의 경험담은 너무나 다양하고 서로 모순된 것도 많아요. 너무 피곤하고, 두통이 오고, 지친다고 말하는 자기가 있는가 하면 활기가 넘치고 눈까지 맑아졌다고 간증하는 자기도 있죠.
누구 말이 맞을까요? 두 사람의 말 모두 진실입니다.
섹스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단기적으로는? 어떤 과학자도 여기에 쉽게 답하지 못할 거예요. 왜냐하면 섹스는 우리의 개인적인 경험, 가치 및 정서적 상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 체계에 관한 이야기로 넘어가면, 다른 사람의 세균과의 꾸준한 밀착된 접촉은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서 정기적인 성활동이 건강한 개인의 면역 체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맞아요. 결국 모든 게 사바사라는 것이죠.
“섹스 후, 호랑이 기운이 샘솟고 개안한 기분이다!”
→ 축하합니다.
“섹스 후, 피곤하고 지치고, 여기저기 몸이 쑤셔”
→ 신체적 노동, 탈수 및 섹스 후 신경화학 물질의 방출은 당연히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듭니다. 이 피로가 충분한 휴식 후에 계속된다면, 이는 체력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결핍의 조짐일 수도 있어요. 의사와 상의해 종합 비타민을 먹어 보거나 철분 수치를 확인하는 것은 어떨까요?
“섹스 후, 배가 아프고 메스꺼워”
→ 오르가슴이 하복부에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간혹 있어요. 이로 인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 정상적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적이거나 심각하다면 병원에 가야 해요. 포궁내막증이나 골반염증성질환의 증상일 수 있거든요.
“붉은 반점이 생겼어. 이거 큰일이야?”
→ 섹스 중 옥시토신 분비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증가된 혈류는 얼굴, 가슴 또는 심지어 전신에 분홍이 도는 반점을 일으킬 수 있어요. 보통은 몇 분 내에 사라지는데, 오르가슴 이후 최대 한 시간까지 남기도 해요. 하지만 이러한 붉은 반점은 염증이 아닙니다.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가보는 게 좋아요.
“약간, 그 소변에.. 문제가 생긴 것 같은데?”
→ 요로 감염은 질내 삽입 후에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섹스 직후 소변을 보는 습관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오늘 상담에서 뭔가 아리송한 느낌이 남을 수도 있을까 싶어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명확한 팩트 하나만 추가할게요.
바로, 섹스가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하든 하지 않든 인간으로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는 거예요. 우리는 섹스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텔레비전에서 보기도 하잖아요. 이 의식, 이 함축된 중요성은 섹스가 단순한 행위 이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걸 의미해요.
그래서 자기방은 섹스에 관해 아주 필요하고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역시 아무래도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공간이죠?
공감한다면 사랑하는 친구들에게 자기방을 더 널리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