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share button
바르톨린(바톨린) 낭종

바르톨린(바톨린) 낭종

질 입구 옆이 빨갛게 보인다면?

3min
바르톨린(바톨린) 낭종
🧚
자기만의방에 벨라가 찾아왔어요 여성을 위한 헬스케어 앱, 닥터벨라와 함께 건강한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봐요✨ AROOO X Bella

눈에 있는 눈물샘처럼 외음부에도 샘이 존재해요. 이름은 바르톨린샘(바톨린샘)이죠. 질 입구 양옆에 위치하며 질 세정 작용을 하거나 성관계 시 윤활제 역할을 하는 끈적한 점액을 분비해요.

바르톨린 낭종은 바르톨린샘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 중 하나에요. 바르톨린샘의 배출부가 막혀 점액이 나가지 못하고 내부에 쌓이면서 낭종(물혹)이 생기는 질환이죠. 이 질환은 특히 출산 경험이 없는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증상

한 쪽 혹은 양쪽 바르톨린샘에서 아래 증상들이 나타나요.

☑️ 질 입구 옆이 빨갛게 보임

☑️ 약간의 열감

☑️ 통증이 없는 * 부종 혹은 * 종창

붉은기나 열감만 있을 때에는 감염된 것을 인지하지 못하다가, 부종이나 종창이 보이면서 깨닫는 경우가 많아요. 낭종이 감염되면 심한 통증과 함께 농양(고름주머니)으로 발전하기도 해요.

* 부종 조직 내에 액체가 고인 상태

* 종창 피부가 부어오르는 증상

✔️ 원인

바르톨린 낭종은 주로 세균 감염으로 생긴 염증이 바르톨린샘의 배출부를 막으면서 발생해요. 성병을 유발하는 균인 임균이 원인이 되며 그 외에도 포도상구균, 대장균, 연쇄상구균 등이 원인이 돼요.

👿 세균들의 침입 경로

☑️ 임균을 가진 상대와의 성관계

☑️ 대변을 보고 난 후 항문 ➔ 요도 방향으로 닦는 경우

☑️ 속옷을 잘 갈아입지 않거나 생식기를 잘 씻지 않는 등의 청결하지 않은 생활 습관

✔️ 진단

바르톨린 낭종은 보통 산부인과 전문의가 육안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어요. 다른 성병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에는 균 배양 검사 또는 혈청 항체 검사 등을 시행하여 확인하기도 해요. 간혹 낭종을 먼저 제거한 후,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경우도 있어요.

✔️ 치료

주로 약물적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지기도 해요.

  • 약물적 치료

• 항생제 복용 •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 처방 약물 치료로는 큰 부작용 없이 7일 이내로 회복돼요. 하지만 자궁경부, 대음순, 요도 감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요.

  • 수술적 치료

통증이 있는 낭종이거나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수술로 고름 내부를 노출시키거나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해요.

✔️ 예방

평소 생활 습관을 돌아보고, 바르톨린 낭종을 예방하는 작은 노력을 시작해봐요.

☑️ 성관계 시 콘돔 사용하기

☑️ 성관계 전 상대방과 함께 성병 검사 받기

☑️ 매일 속옷 갈아입기

☑️ 하루 한 번, 물로 외음부 닦기

☑️ 소변 혹은 대변을 본 후, 앞에서 뒤로 닦기

바르톨린 낭종은 쉽게 눈에 띄는 질환으로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재발이 잦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에요.

또, 원인과 증상이 비슷한 질염, 몇몇 성병과 헷갈릴 수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제대로 진단 받아야 해요. 증상이 보인다면 닥터벨라 앱에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 닥터벨라 앱에서 전문의 상담받기

참고문헌
댓글
화장실에서 뒷처리 할 때!

연관 콘텐츠
Downloa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