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share button
임신도 아닌데 월경을 하지 않는 이유

임신도 아닌데 월경을 하지 않는 이유

with Dame

3min
임신도 아닌데 월경을 하지 않는 이유

🐬
섹슈얼 웰니스의 혁신, 데임 지금 미국에서 가장 핫한 여성 중심 섹스토이 브랜드의 콘텐츠를 자기만의방에서 독점 공개합니다. AROOO X Dame

월경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월경 주기가 평소와 달라진 느낌이 들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죠. 날짜를 확인하고 살짝 불안에 떨다가, 필요한 경우 임신 테스트를 하는 거예요. 하지만 이번 월경을 통째로 건너뛰었는데 임신 테스트에서는 음성이 떴다면? 대체 월경 주기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임신이 아닌데 월경을 하지 않는다면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월경 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을 몇 가지 살펴볼게요.

스트레스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스는 마감 전 밤샘 작업이라거나 출근길에 차의 기름이 떨어지는 것 같은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아니에요. 월경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스트레스란 뇌 시상하부의 기능에 영향을 줄 정도로 강렬한 급성 스트레스입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오면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난소 간 연쇄 작용이 일어나 결국 생식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서 월경이 사라질 수 있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이런 원인으로 인해 월경을 하지 않은 경우 증가한 스트레스 수준을 치료나 다른 대처 메커니즘 등으로 해결하면 바로 월경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답니다.

질병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가벼운 질병 때문에 월경이 갑자기 사라지지는 않아요. 겨울철 독감이나 감기, 열병 같은 것이 월경 주기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답니다. 하지만 폐렴, 심근경색, 신부전, 뇌수막염 등 심각한 질병은 호르몬 기능 장애를 일으켜 월경을 멈추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월경이 다시 규칙적으로 돌아올 거예요.

체중 증감

체중이 얼마나 줄거나 늘어야 월경이 멈춘다는 특정 수치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체중이 크게(특히 단기간에) 변화하면 호르몬 생산과 분배를 방해해 월경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BMI가 높으면 배란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에 영향이 있습니다(이 두 호르몬은 사춘기, 성욕, 배란을 담당하는 중요한 녀석들이랍니다!). 한편 체중이 크게 줄었을 경우 지방이나 영양이 부족하다는 의미일 수 있어요. 그리고 월경 주기를 책임지는 호르몬을 생산하려면 지방과 영양분이 필요하죠.

PCOS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에요.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알 수 없지만, PCOS의 증상 중 하나가 월경 불순 또는 무월경이라는 것은 알고 있죠. PCOS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난자의 배란이나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아 월경이 멈출 수 있어요.

PCOS의 다른 증상으로는 부정 출혈, 피부 문제, 다모증, 수면무호흡증, 불안, 우울 등이 있답니다. 혹시 PCOS가 있다는 생각이 들면 꼭 의사와 상담하세요.

갑상샘 문제

갑상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 때문에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어요. 갑상샘이 과도하게 활동적이거나(갑상샘 항진증) 반대로 활동이 불충분한 경우(갑상샘 저하증) 월경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갑상샘에서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에 호르몬이 너무 적게 생산되면 몸의 화학 반응 균형이 깨져 월경 불순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반대로 호르몬이 너무 많이 생산되면 간접적으로 배란을 방해할 수 있고요.

설명하자면 길지만 요점만 말하자면, 갑상샘 문제는 보통 약물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월경이 오지 않게 만든 범인이 갑상샘이라는 생각이 들면 마찬가지로 의사와 상담하세요.

완경이행기

이번 달에 탐폰/월경컵/패드를 꺼낼 필요가 없었던 이유가 또 있을까요? 어쩌면 완경이행기 때문일 수도 있어요. 월경이 완전히 끝난 것과 혼동하면 안 돼요. 완경이행기란 완경으로 이어지는 전환기인데, 비교적 어린 나이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난자 공급이 줄어들고 에스트로겐 수치가 균일하지 않게 되면서 월경이 올 때를 건너뛰거나 불규칙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그러다 결국 완경기에 접어들면 더 이상 월경을 하지 않게 되죠. 내가 이런 상황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나요? 완경이행기에는 열감, 기분 변화, 질 건조증, 수면 문제 등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뇌하수체 종양

뇌하수체 종양(뇌하수체에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세포)이라는 말을 들으면 좀 무섭지만, 사실 대부분은 암이 아닌 양성이랍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있어도 몸에 아무 영향도 없는 경우도 있고, 뇌하수체의 기능을 과활성화하거나 방해하는 경우도 있어요. 큰 뇌하수체 종양이 생기면 호르몬 결핍을 유발해 월경을 방해할 수도 있답니다.

내가 이런 상황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뇌하수체 종양이 있는 경우 메슥거림, 근력 약화, 오한, 성기능 장애, 원치 않는 체중 증감 등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약물

새로운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했나요? 그래서 월경이 실종된 것일 수도 있어요. 수많은 약물이 다양한 방식으로 몸에 영향을 미치지만, 대체로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혈압 약, 알레르기 약 등이 월경을 멈추게 할 수 있답니다. 약물을 처방해 준 사람에게 물어보면 해당 약물이 월경 주기에 어떤 작용을 할 수 있는지 알려 줄 거예요.

피임법 변화

약물이 월경 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처럼, 피임약도 마찬가지예요. 피임약 복용을 멈췄다면 몇 달쯤 월경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요. 피임약의 원리는 몸에서 배란과 월경 관련 호르몬 생산을 멈추도록 하는 것인데, 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뒤에는 몸이 적응해서 해당 호르몬을 다시 만들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월경이 약 3개월 정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지 3개월이 넘었는데도 월경을 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게 좋아요.

 💙 데임 블로그에서 원문 읽어보기

참고문헌
댓글
Downloa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