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여성 성∙연애 고민 필수앱 자기만의방2천 개의 평가
4.8
비밀 정보 열어보기
logo
share button
배란점액

배란점액

질 분비물이 투명해진 이유

2min
배란점액

목적

월경 전에는 질 분비물이 늘어난다. 평소와 비교해 점도와 색, 향이 달라지는 느낌도 있다. 이게 정상인 걸까? 생각해 본 적 있다면, 배란 시기에 나오는 ‘배란 점액’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말하는 냉, 분비물, 질액 등과는 무엇이 다른지. 배란 점액으로 알 수 있는 내 건강 정보는 어떤 것인지. 혹시 병원에 가야 할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질 분비물, 냉, 질액, 배란점액의 차이

배란점액 프로파일

✅ 어디서 왔지?

포궁경부에서 생성되고 배출된다. 포궁경부점액이라고도 한다.

✅ 특징은?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한다. 난자가 나오는 배란 직전 시기가 되면 색이 투명해지고 농도가 옅어져 흐르는 듯한 질감이 된다. 특히 계란의 흰자와 비슷한 이 상태를 배란 시기의 점액 ‘배란점액’이라 한다.

✅ 하는 일은?

평소의 점액들은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끈끈한 점액을 분비한다. 배란점액은 임신을 돕기 위해 점액의 농도를 묽게 만든다. 점액이 끈끈하면 정자가 움직이기에도 힘들기 때문이다.

✅ 활동기간은?

월경주기가 28일이라면 약 4일 정도 배란점액이 나올 수 있다. 월경 종료 후 10일-14일. 즉, 월경과 월경 사이 중간에 나오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다.

질 분비물, 냉, 질액과는 다른 걸까?

✅ 질 분비물=냉

질에서 나오는 모든 분비물은 질 분비물이고, 이것의 다른 이름이 ‘냉’이다. 질 분비물에는 질에서 생성된 분비물도 있지만 포궁경부나 외음부의 분비샘에서 생성되는 것도 있다. 어쨌든 질을 통해 나온다면 모두 ‘질 분비물’이고 ‘냉’이다.

✅ 질액

질 분비물 중에서 ‘성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질 내 점막에서 배출하는 액체’를 말한다. 여기에 포궁경부나, 외음부의 분비샘에서 생성된 것이 함께 섞인다.

✅ 배란점액

질 분비물 중에서 ‘포궁경부에서 생성되고 호르몬에 따라 변화하는 액체’가 포궁경부 점액이다. 그중에서 배란 시기에 분비되는 투명한 성질의 액체를 ‘배란점액’이라 한다.

✅ 결론

배란점액은 모두 질 분비물의 일종이다. 배란점액은 그중 ‘배란 시기’에 포궁경부에서 나온 액체를 말한다.

배란점액으로 알 수 있는 것

배란점액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월경 주기에 따라 농도와 질감, 색과 양이 계속해서 변화한다. 월경 주기 28일을 기준으로 평균적인 패턴을 알아보자. 배란점액의 패턴과 상태를 파악한다면 지금 내 몸이 어떤 상황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배란점액의 패턴

  • 월경 종료 후 1~4일

    건조하거나 끈적끈적함. 흰색 또는 노란색.

  • 월경 종료 후 4~6일

    끈적끈적함하고 축축함. 희끄무레한 색.

  • 월경 종료 후 7~9일

    크리미하고 요거트 같은 농도. 불투명하고 흐릿한 흰색.

  • 월경 종료 후 10~14일

    날달걀 흰자와 비슷한 농도. 투명하고 잘 늘어나는 점액질.

  • 월경 종료 후 14~28일

    월경이 새로 시작되기 전까지 건조함.

✅ 배란점액 패턴을 파악하는 이유

  • 월경 주기 예측

배란에 가까워질 수록 투명하고 미끄러워지는 점액의 패턴을 보면서 월경주기를 예측할 수 있다.

  • 임신 준비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점액 패턴을 기록하면서 가임력이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인지 가늠한다. 배란점액이 가장 투명할 때, 정자도 더 잘 헤엄칠 수 있다.

  • 건강 변화 확인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배란점액이 평소와 다른 패턴을 보인다면, 몸에 변화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
정확한 피임법, 임신확인법이 아님! - 배란점액이 없는 건조한 시기를 임신을 피할 수 있는 때라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배란점액으로 알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를 ‘피임법’으로 사용한다면 실패율이 높을 것이다. 정자와 난자와 만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피하려면 반드시 확실한 피임법을 사용하자. 임신을 예측할 때도 정확한 진단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
색이나 냄새, 양에 문제가 있다면! 배란점액이 평소와 다른 패턴을 보이거나, 전에 없던 색, 냄새 등이 나타난다면 몸을 주의깊게 살피자. 특히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병원에 갈 것.

재미있는 사실

포궁경부 점액은 또한 건강한 박테리아를 키우고,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고, 정자가 생식 기관에 도달하도록 돕고, 심지어 질병 및 임신의 신호를 알아챌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현미경을 통해 점액을 보면 이렇게 아름다운 세계가 펼쳐진다.

현미경으로 촬영한 포궁경부 점액. c. creative commons

전문가의 조언
이것은 실제로 우리 몸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놀라운 물질 중 하나입니다 (필라르 비질, 칠레 산티아고 생식건강연구소 연구원)
참고문헌
댓글
배란점액, 나는 전부터..

나의 질 분비물 패턴, 나는...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