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릴레이션십

오픈 릴레이션십

문란하지도, 두렵지도 않은

7min
오픈 릴레이션십

목적

현대사회를 장악하고 있는 일부일처제는 과연 우리 인간의 본성과 정확하게 합치하는 제도일까? 약 5,000종의 포유류 중 일부일처제를 채택한 동물의 비율은 고작 3~5%에 불과하다. 높게 쳐줘도 전체의 5%밖에 되지 않는 일부일처제가 인간 사회에서는 주류를 차지한다는 것만 보아도 굉장히 독특해 보인다. 그래서일까? 이 인간 사회를 주름잡는 일부일처제에 반기를 드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 관계를 조금 더 넓혀볼까?

오픈 릴레이션십이란 건 말이야

오픈 릴레이션십(Open Relationship)은 문자 그대로 ‘열린 관계'를 뜻한다. 여기서의 '열려있음'은 기존의 일부일처제 혹은 일대일 관계에 대한 것이다. 오픈 릴레이션십은 일대일 관계를 부정하지 않는다. 독점적인 일대일 관계를 기반에 두되, 그보다 더 넓은 관계를 추구하는 태도라 할 수 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1:1관계의 연인을 ‘닫힌 관계'라고 해보자. A와 B라는 두 사람이 만나 감정적으로, 성적으로 단단한 관계를 맺고 타인을 돌아보지 않도록 약속한다면 이것은 양쪽 모두 닫힌 관계다. 양쪽에 문이 달린 방을 생각하면 쉽다. 두 사람이 방안에 들어와 문을 닫는 것이 일반적인 일부일처제, 1:1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오픈 릴레이션십은 안정적으로 단단히 닫힌 문을 살짝 여는 것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 즉, 단단한 유대 관계를 맺은 파트너 외에도 다른 사

비회원은 이용할 수 없는 콘텐츠 입니다

이어지는 내용이 궁금하다면 로그인 후 더 많은 콘텐츠를 관람해보세요.

좋아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고백했는데, 이미 연인이 있다며 '오픈 릴레이션십'을 제안한다. 당신은...

댓글 0